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재명 측 "국가 주도 경제, 평소 생각 나타낸 발언"

입력 2021-10-29 07:40 수정 2021-10-29 15: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재명 후보는 '음식점 허가 총량제' 발언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해명 과정에서 자영업자들을 '촛불을 향해 모여드는 불나방'에 비유해 또 다른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그러면서 "불나방들이 촛불에 타는 일은 막아야 한다"며 "그것이 국가 공동체를 책임지는 공직자의 책임"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후보는 그동안 '국가 주도형 경제 정책' 필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안지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재명 후보는 '음식점 허가 총량제'를 당장 하자는 건 아니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그걸(음식점 허가총량제) 국가 정책으로 도입해서 공론화하고 공약화하고 시행하겠다는 얘기는 아니었습니다.]

이 후보는 음식점 폐업이 속출하는 상황에서 공동체 구성원들이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게 사회의 역할이라고 발언의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또 규제 철폐가 만능은 아니라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여지를 남겼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마치 불나방들이 촛불을 향해 모여드는 것까진 좋은데 너무 지나치게 가까이 가서 촛불에 타는 그런 일들은 막아야 되는 거죠.]

이재명 후보 측은 음식점 허가 총량제 발언 관련해 "국가주도형 경제정책 마인드가 있다는 평소 후보 생각을 나타낸 발언"이라고 했습니다.

이어 "화두를 던진 것이고, 공약은 별개의 문제"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후보는 앞서 지난 10일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된 직후 발표한 수락 연설에서도 국가 주도형 경제정책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지난 10일) : 국가 주도의 강력한 경제부흥정책으로 경제성장률 그래프를 우상향으로 바꾸겠습니다. 좌파정책으로 대공황을 이겨낸 루스벨트에게 배우겠습니다.]

실제로 이 후보의 대표 공약인 기본소득과 기본주택, 기본금융 모두 국가가 나서 기본권을 보장해주는 취지의 경제 정책입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선 발언의 취지를 떠나 파급력이 큰 이슈를 충분한 논의 없이 공론화하는 데 대한 우려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이재명 '음식점 허가총량제' 발언에…野 "헛소리 총량제부터" [단독] 이재명 '주 4일제' 띄운다…"인간다운 삶 위해 가급적 빨리" 이재명 계속된 원팀 행보…다음달 2일 '용광로' 선대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