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체크] '윤석열' 52번 언급 됐지만…대부분 '배경 설명'에만

입력 2021-10-27 20:08 수정 2021-10-27 22: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영장청구서에 따져볼 내용이 좀 더 있습니다. 법조팀 이지혜 기자 나와있습니다.

청구서에 윤석열 전 총장 이름이 많이 등장한다면서요.

[기자]

구속영장 청구서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이름이 52번 등장합니다.

조국 전 장관 압수수색 이후 상황, 판사 사찰 문건 작성 배포, 윤석열 전 총장 장모 대응문건 작성 등 5가지에서 언급됩니다.

[앵커]

왜 그렇게 많이 나오는 겁니까.

[기자]

대부분 '사건의 배경' 설명에 담겨 있습니다.

공수처는 영장에 "윤 전 총장이 조국 장관 본인과 가족 전방위적 수사,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등 청와대와 여권 인사를 대상으로 하는 수사를 본격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판사 사찰 의심 문건 과 관련해선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인 걸 알면서도 손준성에게 지시해 손준성 지시를 받은 A검사가 반부패부와 공공수사부에 보고서를 전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윤석열 장모에 대한 언론의 공세와 재수사 요구가 거세지자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을 이용해 대응한 것"이라고 했고요.

고발 사주와 관련해선 "윤석열과 그 가족과 검찰조직에 대한 공격을 무마하고 21대 총선 직전 미래통합당 측에 도움을 주고 범여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도록 순차 공모했다"고 했습니다.

일단 모두 공수처의 주장으로 아직 실체가 밝혀지지는 않았고, 윤 전 총장 측에선 모두 부인하는 내용들입니다.

[앵커]

공수처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 전 총장이 직접 관여했다고 의심하는 건가요?

[기자]

영장에 담긴 범죄사실에는 '손준성 그리고 성명불상 상급 검찰간부들이 성명 불상의 검찰공무원에게 지시했다'고 만 돼 있습니다.

직권남용 범죄사실에 직권남용으로 입건한 윤 전 총장 이름을 넣지 못한 겁니다.

앞선 주장들과 모순되는 측면이 있다고 볼 수도 있는데 손 검사 등을 아직 조사하지 않았고, 고발장 작성 주체를 찾지 못한 상태라 이렇게 정황한 설명만 한 걸로 보입니다.

[앵커]

영장청구서에 또 다른 이름도 있습니다. 한동훈 검사장이죠?

[기자]

한 검사장은 사건의 배경에 등장하고, 범죄사실 가운데 직권남용에서 딱 1번 언급됩니다.

지난해 1월 23일부터 손 검사와 꾸준히 연락했고, MBC가 '채널A 검언유착 의혹' 보도한 이후 손 검사와 한 검사장 둘의 카카오톡 횟수가 많다는 내용 뿐입니다.

향후 공수처가 의심하는 부분들을 채워넣으려면 김웅 의원과 손 검사 등을 조사하는 등 광범위한 보강 수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손준성 구속영장 기각…법원 "필요성·상당성 부족" 손준성, 윤석열 관련 "지시받고 움직이는 사람 아니다" 주장 이례적 구속영장…'조성은 녹취록' 확보가 영향 줬을 가능성 야, 이재명 '위증 고발' 방침…여당은 윤석열 겨냥 공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