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발 사주 의혹' 손준성 검사 구속 갈림길…오늘 밤 결정

입력 2021-10-26 19:36 수정 2021-10-26 22:44

"조사 피했다" vs "조율 응했다"…구속영장 공방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사 피했다" vs "조율 응했다"…구속영장 공방전

[앵커]

공수처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누군가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해 오늘(26일) 영장심사가 열렸습니다. 그 누군가는 손준성 검사입니다. 그동안 공수처의 출석 요구에 이런저런 이유로 응하지 않아 왔습니다. 손 검사는 '고발사주 의혹'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의 눈과 귀 역할을 하는 대검 수사 정보정책관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법원의 영장 발부 여부가 큰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먼저 영장심사 소식부터 들어보겠습니다.

이서준 기자입니다.

[기자]

[손준성/검사 (전 대검 수사정보담당관) : (고발 사주 관여한 혐의 인정하시나요?) 구속영장 청구의 부당함에 대해 판사님께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손준성 검사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오전 10시 반에 시작됐습니다.

3시간 가량 진행됐는데 공수처와 손 검사 측은 손 검사가 조사를 피한 것인지를 두고 치열하게 다퉜습니다.

공수처는 손 검사가 일부러 일정을 미루며 나오지 않으려 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출석 통보일과 조율 과정을 PPT까지 하며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손 검사가 자료를 전달한 김웅 의원과 말맞추기를 할 가능성도 주장했습니다.

김 의원도 출석을 미뤄 아직 조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반면 손 검사 측은 성실히 조율에 응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담당 검사가 위협을 가하는 상황에도 출석 일정을 함께 검토했다는 겁니다.

또 공수처가 지난 20일 손 검사에 대한 체포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기각한 만큼 구속영장 청구가 부당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공수처 측은 지난해 4월 김웅 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와 조성은 씨가 주고받은 텔레그램에 등장하는 '손준성 보냄' 이 실제로 손 검사 계정과 연동된 사실이 확인된 만큼 조사가 필요하단 입장입니다.

하지만 손 검사 측은 고발장을 작성한 적도,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관련기사

조성은·김웅 녹취록 복원…"고발장 초안 저희가 만들어 보낸다" 전달자 기억 없다던 김웅…"제 기억에 검찰 아닌 듯" 김진욱 "고발사주 관련자들, 출석해서 떳떳하게 밝혀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