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심상정 "대장동 의혹, 이재명 책임 있다…무제한 토론 제안"

입력 2021-10-19 12:14 수정 2021-10-19 16: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진-JTBC〉〈사진-JTBC〉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행정적 책임이 있다"면서 "대통령 후보에 대한 국민들의 판단을 위해 실체가 규명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심 후보는 JTBC '신예리의 밤샘토크'에 출연해 대장동 의혹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했습니다. 심 후보는 "어느 쪽의 책임이 더 큰가가 아니라 각자의 책임이 있다. 이 후보는 국민들이 주권을 위임한 행정 책임자(성남시장)로서 책임이 있다"면서 "그 외에 의혹의 중심에 있는 분들은 수사를 통해 그분들 몫만큼의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오는 20일 경기도 국감에서 이 후보에게 '대장동 사업이 아직도 단군 이래 최대의 공익사업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가장 먼저 할 것"이라며 "6000억대의 이익이 민간 사업자에게 돌아갔고, 아직 택지 매각과 분양도 남아있다. 다 합치면 아마 조 단위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불로소득이 민간에게 간 점에 대해서 이 후보가 답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JTBC〉〈사진-JTBC〉
특검과 관련해서는 "검경이 지금 하고 있는 수사를 보다 공정하게 특임 검사에 준한 투 스텝을 구성해서 빨리 결과를 내놔라, 그리고 특검 여부는 바로 수사당국이 결정할 것 같다"면서 "국민의 의혹을 확실하게 풀어주는 결과가 나오면 그거로 끝나겠지만 미진하다고 생각하면 당연히 특검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후보에 무제한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심 후보는 "대장동 사업에서 적어도 지금 드러난 것은 전대미문의 민간 특혜 사업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임명한 유동규 본부장이 거대한 사업의 밑그림도 그리고, 민간에게 막대한 불로소득이 흘러갈 수 있도록 기획하고 중심에 있었기 때문에 이제 이 후보가 분명한 정치적 책임을 말씀하셔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불로소득 환수에 대해서는 그 어떤 정치인보다도 강력한 의지를 말씀하셨는데, 나중에 뭘 하겠다는 게 아니라 지금까지 국민들이 준 권한과 책임 범위 안에서 한 일을 가지고 이제 평가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