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드 코로나' 로드맵, 이달 말 나온다 "일시적 유행 증가해도 추진"

입력 2021-10-13 13:26 수정 2021-10-13 18:32

일상회복 지원위 '3대 기본 방향' 공감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일상회복 지원위 '3대 기본 방향' 공감대

한국형 '위드 코로나', 단계적 일상 회복을 본격적으로 준비할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가 오늘(13일) 오전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공동위원장을 맡은 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는 그간의 방역 성과와 높아진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단계적 일상 회복의 여정은 준비하고자 한다"며 회의를 시작했습니다. 김 총리와 함께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은 가운데 ▶경제·민생 ▶사회·문화 ▶자치·안전 ▶방역·의료 4개 분야 30명의 민간위원이 함께했습니다.

위원들은 오늘 회의에서 단계적 일상 회복의 3대 기본 방향에 공감했습니다. ▶모두의 안전을 위한 '단계적·점진적 일상 회복'사회 단절과 고립을 걷어내는 '포용적 일상 회복'국민 공감대를 바탕으로 하는 '국민과 함께 하는 일상 회복'입니다. 특히 단계적·점진적 일상 회복과 관련해서 김 총리는 재차 '백신 패스'와 의료 대응 체계 보강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제1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사진=연합뉴스〉제1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사진=연합뉴스〉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는 이번 달 말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을 마련해, 다음달 초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단계적 일상 회복 체계로 전환한 뒤에도 계속 활동할 계획입니다.

위원들은 "이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유행이 증가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지만, 일상 회복을 위한 노력을 중단하지 말고 지속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전했습니다.

한편, 오늘 0시 기준 1차 접종률은 78.1%, 접종 완료율은 60.8%입니다. 만 18세 이상 성인의 접종 완료율은 70.7%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는 10월 말까지 전 국민 70%, 성인 80% 접종 완료를 달성하는 것을 단계적 일상 회복의 전제 조건으로 삼고 있습니다. 목표 달성 시기가 앞당겨진다면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이 빨라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