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대장동 의혹' 첫 입장…"신속·철저히 수사"

입력 2021-10-13 07: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대장동 사건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검찰과 경찰에 지시했습니다. 지난달 29일 서울 중앙지검 전담 수사팀이 발족된지 13일 만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선출되고 경선 후폭풍이 거센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메시지가 나온 배경을 놓고는 해석이 분분합니다.

박소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 대통령은 오전 참모 회의에서 대장동 특혜 의혹 관련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습니다.

[박경미/청와대 대변인 : 문재인 대통령은 대장동 사건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하여,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대장동 의혹 관련 입장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동안 '정치적 중립'을 이유로 말을 아껴왔지만 국민들이 가장 민감해하는 '부동산 문제'라는 점에서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겁니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JTBC에 "문 대통령은 부동산 개발 과정에서 부정비리가 있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엄중한 사안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무엇보다 여러 의혹이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를 향하고 있는 상황.

청와대 관계자는 "대장동 의혹이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 이어지면 (일반 국민의) 객관적인 평가가 어려워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여권 일각에서는 이 후보를 향한 일종의 경고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 이익을 놓고 부동산 가격 폭등 때문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에 대해 "원칙주의자인 문 대통령으로선 탐탁지 않아 할 것"이라는 겁니다.

야당은 대장동 특검을 거부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대국민 선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상은)

관련기사

'대장동 핵심' 김만배 14시간 조사…의혹 대부분 부인 대장동처럼 잭팟 터지면?…'부동산 대개혁' 따져보니 [단독] "유동규, 내가 천화동인 실소유주"…정민용 자술서 20장 입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