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국무부, 김정은 연설에 조건없는 대화 다시 촉구

입력 2021-10-13 08:00 수정 2021-10-13 10: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군사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며 불안의 근원이 미국이라고 말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연설에 대해서 미국이 입장을 냈습니다. 미 국무부가 역시 조건 없는 대화를 다시 한번 촉구했습니다. 첨단 무기들을 북한이 과시한 것을 두고서는 도발에 대한 방어에 미국의 관심이 크다는 부분을 또 한 번 강조했습니다.

임종주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미 국무부 대변인은 "미국의 목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에는 어떤 적대적 의도도 품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진지하고 지속적인 외교를 위해 조건 없이 만날 준비가 돼 있다"며 대화를 촉구했습니다.

외교적 관여를 통한 실용적 대북 접근 원칙을 재확인한 것입니다.

미국은 그동안 북한과 접촉했지만,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했다고 밝혀왔습니다.

[젠 사키/미국 백악관 대변인 (지난 4일) :우리는 북한과의 대화를 위한 구체적인 제안을 했습니다. 북한이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를 희망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하루 전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국방발전전람회 연설에서 "한반도 정세 불안정의 근원은 미국"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이 적대적이지 않다는 신호를 발신하고 있지만 믿을 수 있는 행동적 근거는 하나도 없다"고 불신을 드러냈습니다.

또 "주적은 남조선이나 미국이 아닌 전쟁 자체"이고 "강력한 군사력을 갖는 것은 주권 국가의 권리"라며, 최근 5년간 개발한 신무기들을 총출동시켰습니다.

미 국무부는 이런 첨단무기 과시를 겨냥한 듯 북한의 도발이나 무력 사용 방어에 지대한 관심을 두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관련기사

미, 북한 미사일 규탄 동시에 조건 없는 대화 재강조 미·러, 김여정 남북정상회담 거론에 "남북대화 지지" 김여정 "상호존중 되면 종전선언·정상회담 논의"..또 담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