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전쟁 국군 전사자 유해 68구, 70년 만에 고국 품으로

입력 2021-09-24 07:33 수정 2021-09-24 10: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국 전쟁에서 숨진 고 김석주, 정환조 일병 그리고 아직까지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우리 국군 66명 등 전사자 68명의 유해가 어젯밤(23일) 서울공항에 도착했습니다. 북한이 발굴하고 미군이 넘겨받아 하와이에서 신원 확인 작업을 진행했던 유해들로 70여 년의 세월을 돌아 15000km의 긴 여정 끝에 고국의 품에 안겼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우리 군은 최고의 예우를 갖춰 이들 용사를 맞이했고 유족들은 끝내 오열했습니다.

고승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대한민국의 영웅 고 김석주 정환조 일병 두 분의 영웅께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하셨습니다.]

1950년 겨울 '장진호 전투'에서 숨진 고 김석주 정환조 일병을 포함해,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용사 등 한국전쟁 전사자 유해 68구가 70년 만에 귀향길에 올랐습니다.

[지금부터 대한민국 공군이 선배님을 안전하게 호위하겠습니다. 필승.]

유해가 우리나라 영공으로 진입하자 공군 전투기 F15-K 4대가 호위 비행을 하며 예포를 쏩니다.

[받들어 총.]

[나 태어나 이 강산의 군인이 되어…]

미국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유해와 함께 귀국한 직후 서울공항에서 유해 봉환식을 열었습니다.

신원이 확인된 두 용사의 유가족 8명도 참석했습니다.

분향을 마친 문 대통령은 고인에 참전기장을 수여했습니다.

유족들은 끝내 오열했습니다.

[아버지…]

현역 군인으로 복무 중인 고 김석주 일병의 외증손녀 김혜수 소위는 하와이에서 열린 유해 인수식부터 서울에서 마무리한 봉환식까지 유해를 곁에서 지켰습니다.

정부는 남아있는 사진이 없는 고 김석주 일병을 위해 장진호 전투 당시 근처에 떴던 '고토리의 별'과 일병 계급장을 새긴 위패를 특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유해는 모두 국립서울현충원에 안치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봉오동전투 101년 만에…홍범도 장군 유해, 고국으로 봉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