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지령 활동가' 정치권 파장…대선특보단서도 일해

입력 2021-08-06 07: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스텔스 전투기 도입 반대 운동을 벌여온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북한 공작원과 접촉한 혐의로 얼마 전 구속이 됐는데요. 정치권에 파장이 일고 있습니다. 이들이, 과거, 문재인 대통령 후보 특보단에서 일했고 여권 인사들과도 접촉한 사실이 드러나면서인데, 이를 두고 야권의 대선후보들이 공세에 나섰습니다 .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과 경찰은 박모 씨 등 4명이 국가보안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북한 공작원들을 중국에서 수차례 만나 북한의 지령을 받고, 미국 스텔스기 도입을 반대했다는 겁니다.

특히 이들은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 특보단에서 활동했고, 여권 인사들과도 접촉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야권 후보들은 곧바로 대선 쟁점화에 나섰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간첩 혐의를 받는 4명이 문재인 후보의 특보단 일원이었다니 놀랍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습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도 "특보였다는 사실 만으로 청와대 개입 여부를 확정 지을 수 없지만 의심만으로도 국민은 큰 위협을 느끼고 있을 것"이라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4명 중 유일하게 구속을 면한 손모 씨는 JTBC와 통화에서 "조작된 사건"이라며 "스텔스 도입 반대를 외친 유일한 시민단체여서 표적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문재인 캠프 특보단 활동에 대해서도 '정권교체'를 위한 것이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문 대통령이 노동 공약을 안 지켜 이미 지지를 철회했고 특별한 인연도 없다"는 겁니다.

다만 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만난 사실은 시인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당시 통일 관련 사업 제안을 위해 국회를 찾았다는 겁니다.

이에 송 대표 측은 "평소 면담 요청이 워낙 많고 북한 묘목심기 사업은 지자체 등에서도 하는 만큼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았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