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올림픽보다 어려운 선발전"…최강 양궁 비결은 공정성

입력 2021-07-31 18: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올림픽보다 어려운 선발전"…최강 양궁 비결은 공정성

[앵커]

이렇게 한국 양궁이 강한 이유를 꼽으라면 '공정한 선발 시스템'이 빠질 수 없습니다. 오로지 실력만 보고 뽑는 국가대표 선발 시스템, 올림픽에 나가고 싶다면 바로 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왔다 하더라도 똑같이 경쟁해 이겨야 합니다.

"선발전이 올림픽보다 어렵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 계속해서 서준석 기자입니다.

[기자]

시상대 가장 높은 곳에 올라 하트를 그려보이는 여자 양궁 선수들.

이 세 선수는 이번 올림픽이 처음입니다.

우리 양궁 역사상 올림픽 출전 경험이 없는 선수로 여자 대표팀을 꾸린 것은 1996년 애틀랜타 이후 25년 만입니다.

'경험 부족' 우려에도 이들이 올림픽 무대에 설 수 있었던 것은 철저하고도 공정한 국가대표 선발 시스템 덕분입니다.

선수들은 세 차례에 걸친 선발전 동안 4000발 넘는 화살을 쏘며 꾸준한 실력을 입증해야합니다.

평가 요소는 오로지 과녁 꽂힌 점수.

특히 양궁협회는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공정성을 더 높였습니다.

기존 국가대표 선수라면 1, 2차전은 건너 뛰고 3차전부터 선발전에 참여했는데, 이번엔 모두 똑같은 출발선에서, 1차전부터 참여하게 한 겁니다.

리우올림픽 2관왕이자, 선발전 당시 국가대표였던 장혜진은 2차 선발전에서 탈락했습니다.

게다가 양궁협회는 올림픽이 1년 미뤄지자, 선발전을 한 번 더 치렀습니다.

부상으로 첫 국가대표 선발전에 기권했던 17살 고교생 궁사 김제덕은 바로 이때 대표팀에 합류할 수 있었습니다.

양궁 최연소 메달리스트이자 2관왕은 이렇게 탄생했습니다.

[오진혁/양궁 국가대표 : 항상 그해의 올림픽이 끝나면 그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발전하려고 (했습니다.) 저희가 선발전도 더 치열하게 치렀고, 그래서 선수들의 경기력이 나아지지 않았나.]

로이터는 한국 양궁이 "메이저리그와 프로풋볼과 같은 전문적인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했고, 뉴욕타임스는 "한국의 궁수들에겐 올림픽에 가는 것이 금메달을 따는 것보다 어렵다"고 보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무자비한 양궁 왕조"…한국의 독주, 비결은 따로 있다 고요한 양궁장, 김제덕이 "코리아 파이팅" 외치는 이유 "쫄지 말고 대충 쏴" 안산, 올림픽 양궁 '최초의 3관왕' 등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