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셔먼 방중 앞두고 미중 기 싸움 치열…동등 제재 '맞불'

입력 2021-07-24 11:02

중국 외교부 "홍콩 내정간섭 반대"…로스 전 장관 등 보복 제재백악관 "중국 제재에 굴하지 않아"…대중국 강경 압박 예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 외교부 "홍콩 내정간섭 반대"…로스 전 장관 등 보복 제재백악관 "중국 제재에 굴하지 않아"…대중국 강경 압박 예고

셔먼 방중 앞두고 미중 기 싸움 치열…동등 제재 '맞불'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의 중국 방문을 앞두고 중국 정부가 23일(현지시간) 반외국제재법을 처음 동원해 대미 제재에 나서는 등 미중간 기 싸움이 한층 더 치열해지고 있다.

23일 중국 외교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기자 문답 형식으로 윌버 로스 전 미 상무장관을 비롯해 미중경제안보검토위원회(USCC), 미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 및 홍콩민주주의위원회(HKDC) 소속 홍콩 문제 관련 인사 7명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중국이 서방의 제재에 반격하기 위해 최근 마련한 반외국제재법이 처음 적용된 것이다. 25∼26일 예정된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의 중국 톈진 방문 이틀 전에 이뤄진 것이기도 하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 측은 이른바 홍콩 기업경보라는 것을 만들어내 홍콩의 기업환경을 근거 없이 더럽히고 불법적으로 홍콩 내 중국 당국자들을 제재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런 조치들은 국제관계의 근본원칙과 국제법을 침해하는 것이며 중국의 내정에 심각하게 간섭하는 일로 중국은 강력히 반대하며 비난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은 반외국제재법에 따라 로스 전 장관을 포함해 미국 인사 7명에 대해 제재했다"면서 "홍콩은 중국의 홍콩이며 홍콩 문제는 중국 내정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으며 어떤 외부 세력이든 홍콩에 개입하려는 시도는 제 분수를 모르는 무모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이런 (중국의 제재) 조치에 굴하지 않는다"면서 "이런 조치들은 중국이 정치적 시그널을 보내는 방식으로 개인과 기업, 시민사회 조직을 어떻게 벌주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맞받았다.

이번 제재로 셔먼 부장관의 방중을 앞두고 미중 간 기 싸움이 한층 더 고조되는 모양새다. 셔먼 부장관의 방중은 아시아 순방 일정 첫 발표 때 포함되지 못했는데 중국이 격이 낮은 당국자와의 회담을 제안하며 신경전을 벌인 탓이라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중국의 이번 제재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인사에 대한 두 번째 제재다.

중국은 1월 21일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을 겨냥해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 국무장관 등 트럼프 전 행정부 인사 28명에 대한 제재를 부과한 바 있다.

로스 전 장관과 폼페이오 전 장관 모두 상무부와 국무부라는 부처의 성격상 대중 압박에 앞장선 인사다.

이번에 제재 대상에 오른 HKDC는 트위터를 통해 홍콩의 민주화를 위한 싸움에 최고의 인정을 받은 것이라고 응수했다.

역시 제재 명단에 오른 소피 리처드슨 HRW 중국 국장은 "중국이 인권유린 범죄 연루에서 관심을 돌리기 위해 외교적으로 성질을 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 16일 홍콩에서 활동하는 자국 기업을 향해 사업 위험성을 경고하는 경보를 발령하고 홍콩 인권탄압에 연루된 중국 당국자 7명을 제재했다. 지난 13일에는 중국 신장 지역 인권유린과 관련된 거래와 투자에서 손을 떼라고 경고하는 경보를 내렸다.

베이징의 한 소식통은 "중국의 이번 대미 제재 발표는 셔먼 부장관의 방중을 앞두고 기 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라면서 "결과적으로 이번에 톈진에서 열릴 미중 회담은 성과보다는 상호 극명한 입장 차이만 재확인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셔먼 부장관 '방중'…미·중 정상회담 마중물 역할 주목|아침& 지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