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비수도권 일괄 3단계도 검토중이지만 편차 커 논의 필요"

입력 2021-07-22 15:23 수정 2021-07-22 15:39

수도권 거리두기 조정안은 주말께 발표…4단계 연장 '가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도권 거리두기 조정안은 주말께 발표…4단계 연장 '가닥'

정부 "비수도권 일괄 3단계도 검토중이지만 편차 커 논의 필요"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의 기세가 꺾일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정부는 수도권의 확산세를 반전시키고, 비수도권으로의 유행을 막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2일 백브리핑에서 "수도권의 유행을 반전시키는 것이 현재의 목표"라며 "중심 지역인 수도권에서 유행이 확산하면 다른 지역으로 전파될 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의료 자원도 빠르게 소진되기 때문에 얼마나 빨리 유행을 반전세로 전환하는 지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이어 "비수도권으로 퍼지고 있는 유행 확산을 차단하는 것 역시 또 다른 중요 목표"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오는 25일 종료되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정 여부와 관련해선 "새 거리두기 체계가 충분한 방역 효과가 있었는지 살펴보기에는 아직 이른 상황이라 판단 자체가 다소 어렵다"며 "중심 지역인 수도권의 유행 상황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하루하루 지켜보는 중"이라고 답했다.

손 반장은 "일요일(18일)부터 오늘(22일)까지 수도권 일평균 국내발생 환자 수는 953명이며, 지난주 같은 기간(11∼15일)의 961.8명보다 소폭 줄었다"며 "수도권의 유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지, 감소세로 전환된 것인지, 정체하고 있는지를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날 열린 거리두기 정책 자문기구인 '생활방역위원회'(생방위)에서도 전반적으로 현재의 거리두기 단계를 완화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에 무게가 쏠렸다고 전하면서 향후 상황을 지켜보면서 주말께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수도권의 거리두기 시행 11일 차로 접어들면서 하루하루의 환자 추이를 볼 필요가 있기 때문에 통상 금요일에 해 왔던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는 이번에는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확산세가 뚜렷한 비수도권에 대해서는 일괄 3단계 적용 등 여러 조치를 열어두고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수도권의 경우 환자 발생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지난주와 비교했을 때도 이번 주의 증가세가 분명한 상황"이라며 "이런 부분을 계속 지켜보면서 지방자치단체, 관계부처와 함께 방역 조치 조정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특히 비수도권 3단계 일괄 적용 관련 질문에 "검토 중"이라면서도 "지역별로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각 지자체의 동의 여부 등 전체적인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비수도권에 대해서도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저녁 6시 이후 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시행할지에 관한 질의에는 "비수도권의 유행 특성과 상황, 지자체 의견을 반영해 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만 언급했다.

그는 환자 규모에 비해 위중증 환자 비율이 낮아진 것과 관련해선 "백신 접종으로 고령층 환자가 위중증으로 악화할 가능성이 많이 줄어 동일 환자 규모에서는 3차 대유행때보다 위중증 환자 비율이 낮아진 상태"라면서도 "다만 전체 환자 규모가 증가하면서 위중증 환자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라 총 감염 규모를 줄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국처럼 전체 확진자 규모보다 중증 환자를 중심으로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 것은 국내 상황과 맞지 않다고 본다"며 "현재 방역 전략에서는 전체 감염 규모를 적절한 수준 이하로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손 반장은 국내 의료체계에 대해선 "감염병 전담병원이나 중등도 병상, 생활치료센터 등을 미리 준비했다가 (필요시) 확대할 계획으로, 하루 확진자 2천명 정도에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의료 대응 체계에서는 아직 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수도권의 의료 자원을 확충하고 비수도권 지자체에서도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병원을 늘리고 있긴 하지만, 향후 유행이 얼마나 더 확산할지가 의료 자원 동원에 있어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