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방역엔 예외 없다"…민노총 "집회는 예정대로"

입력 2021-07-22 07:51 수정 2021-07-22 1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각종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민주노총에 대해 정부가 코로나 방역에는 예외가 없다면서 예정돼있는 집회를 철회할 것을 공식 요청했습니다. 민주노총은 방역에 협조할 건 하되 집회는 예정대로 열겠다는 입장입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민주노총을 향해 또 경고장을 날렸습니다.

[김부겸/국무총리 : 방역에는 어떠한 예외도 있을 수 없습니다. 정부의 (집회 참가자) 명단 제출 요청에 즉시 협조해주시고 대규모 집회 계획을 철회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대유행 국면 속에서 각종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민주노총을 공개적으로 압박한 겁니다.

김 총리는 지난 3일 대규모 집회 전에도 대국민 담화를 통해 집회 자제를 호소하며 엄정대응을 말했습니다.

[김부겸/국무총리 (지난 2일 / 대국민 담화) : (민주노총이) 집회를 강행한다면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엄정 대응할 수밖에 없음을…]

하지만 노동계는 집회를 그대로 열었고 이후 집회 참석자 가운데 코로나 확진자가 3명 나왔습니다.

이 때문에 김 총리가 집회 참석자 명단부터 통째로 제출하라고 민주노총에 다시 요구한 겁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반발합니다.

집회 참가자들에게 코로나 검사 지침을 내려서 개별 결과들이 방역당국으로 가고 있고 명단 제출과 관련해서도 방역당국과 논의 중이란 겁니다.

이렇게 방역에 협조할 건 하되 집회는 집회대로 계속 열겠단 게 민주노총의 입장입니다.

당장 민주노총은 어제(21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임금 격차 등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주장하는 집회를 열었습니다.

오는 23일 강원도 원주에서 집회를 예고한 상태입니다. 

건강보험공단 비정규직들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는 집회입니다.

공공운수노조 측은 강원도 방역 지침에 맞춰 99명씩 분산해서 집회를 연다는 방침이지만 이 또한 지자체가 불허할 수 있어 충돌이 예상됩니다. 

여기에 김 총리가 코로나 대유행 속 집회 불가 원칙도 재확인한 만큼

정부와 노동계의 대립은 갈수록 거세질 걸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민주노총 "집회 탓에 확산? 왜 우리한테 책임 떠넘기냐" '8천명 전수조사' 민노총발 시한폭탄 터지나…"마녀사냥" 반발 민주노총 집회 강행…"일터에서의 죽음이 더 두렵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