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JTBC 여론조사] '양강'서 '3강'으로…세 대선주자 이미지 변화는?

입력 2021-07-20 20:34 수정 2021-08-31 18: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재명, 윤석열, 이낙연 세 대선주자의 지지율이 오차범위 안으로 좁혀져 3강 구도가 만들어졌다는 JTBC 여론조사 결과를 어제(19일) 전해드렸습니다. 저희는 이번 조사에서 세 주자의 이미지가 좋아졌는지, 나빠졌는지도 물어봤습니다.

안지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최근 행보를 보고 이재명, 윤석열, 이낙연 세 주자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갖게 됐는지 물었습니다.

먼저 선두인 이 지사.

안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됐단 응답이 52%로 좋아졌단 응답 35%보다 많았습니다.

바로 뒤를 이은 윤 전 총장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응답이 54.4%로 긍정 36.7%를 앞질렀습니다.

왜 이런 생각을 갖게 됐을까.

이 지사 관련 부정 응답자 중 가장 많은 34.5%가 '언행과 품격'을 꼽았습니다.

민주당 예비 경선 과정에서 집중공격에 방어하다 나온 실수가 실점으로 이어졌단 분석이 나옵니다.

반면 "이미지가 좋아졌다"고 말한 응답자 중 절반 가까이는 '공직 수행 성과'를 이유로 택했습니다.

역시 경선 과정에서 경기 지사로서의 성과가 알려진 게 효과를 봤단 분석이 가능합니다.

윤 전 총장의 경우 부정 평가의 이유로는 '배우자나 가족, 가정사'란 대답이 33.7%로 가장 많았습니다.

장모 법정구속 등 부인과 처가 관련 의혹이 잇따른 게 악재가 된 걸로 보입니다.

윤 전 총장에 대한 긍정 평가 든 이유는 모두 10%대로 분산됐습니다.

[김봉신/리얼미터 수석부장 : (윤 전 총장 긍정 평가 이유가) 다 10%로 고착돼 있습니다.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는 지지자들에게 뚜렷한 이유를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것 같은데요.]

이런 가운데 이낙연 전 대표의 경우엔 이미지에 대한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의 차이가 3.9%포인트, 오차범위 내로 주요 주자 중 가장 작았습니다.

다만 이 전 대표와 관련해서는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27.8%로, 다른 두 주자에 비해 많아 이미지 구축이 필요하단 지적도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JTBC 여론조사] 이재명·윤석열 '양강' 깨져…이낙연까지 '3강 구도' [JTBC 여론조사] 지지 후보가 '본선' 못 나가면 표심은 어디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