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도권 거리두기 12일부터 4단계 격상"…내일 발표할 듯

입력 2021-07-08 19:40 수정 2021-07-08 21:26

김부겸 총리, 예정에 없던 중대본 회의 주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부겸 총리, 예정에 없던 중대본 회의 주재

[앵커]

우리가 코로나19의 존재를 알게 된 이후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하루에 무려 1275명, 1년 6개월 만입니다.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이 숫자가 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현 수준이 유지되는 경우에는 1400명 정도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으며, 현 상황이 악화될 경우에는 2000여 명이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그중에서도 서울에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었습니다. 방역당국은 일단 서울만이라도 새 거리두기 4단계 적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저희 취재 결과 방역당국이 수도권 전체에 다음 주 월요일부터 4단계를 바로 적용하기로 하고 이를 내일(9일) 발표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보도국을 연결하겠습니다.

이한주 기자, 내일 발표하는 걸로 확정이 된 겁니까?

[기자]

저희 취재로는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논의 과정에서 바뀔 수는 있는데요.

방역당국 고위 관계자는 JTBC와의 통화에서 지자체 등과 아직 논의를 하고 있다면서도 현재 확진자가 이미 너무 많기 때문에 더 늦추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김부겸 총리도 예정에는 없던 일정을 잡았습니다.

내일 오전 8시 반에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그러면 당장 다음 주 월요일부터 4단계가 적용이 된다는 겁니까?

[기자]

수도권 전체에 다음 주 월요일부터 적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하면 2주 동안 하는 안이 유력합니다.

이것까지만 해도 거리두기 단계 격상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안이 검토가 됐었는데 오후 6시 기준으로 확진자가 사흘 연속 1000명을 넘어서면서 이대로는 안 된다는 기류가 강하게 작용을 했습니다.

다만 사적 모임 강화 그러니까 저녁 6시 이후에 2명까지 모일 수 있는 조치는 이보다 먼저인 토요일이나 일요일 먼저 적용하는 안도 검토가 되고 있습니다.

아직 결론이 나지는 않았습니다.

[앵커]

그야말로 멈춤의 시간입니다. 4단계 가장 크게 달라지는 점이 뭔가요?

[기자]

두 명까지만 모일 수 있는 조치 외에도 클럽이나 헌팅포차, 감성주점, 나이트는 아예 문을 열지를 못합니다.

다만 식당과 카페, 학원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다중이용시설에는 10시까지만 운영할 수 있습니다.

1인 시위와 집회도 금지가 됩니다.

결혼식과 장례식도 친족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49명까지만 가능합니다.

관련기사

'폭발적 확산' 수도권만 1천명 육박…지역 전파도 비상 강남 선별진료소 종일 '북적'…검사키트 4500명분 동나 육군훈련소 50여 명 집단감염…훈련병 등 4천명 검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