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장검사 수사에 이동훈 전 대변인?…'청탁금지법 위반' 입건

입력 2021-06-30 08: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현직 부장검사가 한 업체 대표에게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 경찰이 수사를 하고 있는데,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변인이었다가 사퇴한 이동훈 씨도 언론인이었던 당시에 금품을 받았다는 진술을 경찰이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탁 금지법 위반 혐의로 입건됐다는 건데요. 이 업체 대표와 이동훈 전 대변인이 친분이 있었고 국회의원에게 이 대표 관련 부탁도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윤정민 기자입니다.

[기자]

현직 부장검사에게 금품을 준 걸로 지목된 김모 회장은 지난해 5월 생활체육 단체 회장에 취임했습니다.

취임식을 다룬 보도를 보면 당시 조선일보 논설위원이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동훈 전 대변인이 참석한 걸로 나옵니다.

JTBC 취재 결과 이 전 대변인은 김 회장을 국회의원에게도 소개해 준 걸로 파악됐습니다.

경북 지역을 지역구로 둔 한 국회의원은 "이 전 대변인이 김 회장이 추진하려는 지역 행사를 도와달라는 요청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회장이 구속됐다는 걸 알려준 것도 이 전 대변인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전 대변인은 지난 20일 윤 전 총장의 대변인으로 임명된 지 열흘 만에 전격 사퇴했습니다.

당시, 일신상의 이유라고만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윤 전 총장의 메시지 전달 과정에서 빚어진 마찰 때문이라는 해석만 나왔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사퇴 당시 이 전 대변인이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고 건강 상의 이유라고 해서 그렇게 알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취재진은 이 전 대변인에게 김모 회장과의 관계에 대해 묻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보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경찰은 부장검사의 금품수수 의혹의 단서를 김무성 전 의원의 형이 사기를 당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김 전 의원은 JTBC에 "김 회장은 그냥 아는 사이이고 형이 사기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부장검사 말고도 김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사람이 더 있는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점프볼)
 
 

 

관련기사

[단독] 윤석열 전 대변인, '돌연 사퇴' 배경엔 부장검사 금품 준 사업가? 경찰, 현직 부장검사 사무실 압수수색…고가시계 의혹 [단독] "유산 1천억, 슈퍼카 있다"…출소 뒤 포항 재력가 행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