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용서 안 해주면 죽어버린다"…이게 사과라는 군사경찰

입력 2021-06-23 20:36 수정 2021-06-24 14: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추행 피해자에게 "용서해주지 않으면 죽어버리겠다"고 말했다면, 과연 사과일까. 그렇게 들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공군 부사관 성추행 사망 사건을 수사한 군사경찰이 이런 판단으로 가해자를 느슨하게 수사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윤샘이나 기자입니다.

[기자]

이모 중사는 성추행 피해를 입은 지 사흘 만인 지난 3월 5일 공군 군사경찰대에 피해자 진술을 했습니다.

가해자 장모 중사가 성추행 직후와 다음날 새벽 연달아 "미안하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진술서에 담기진 않았지만 유족들은 장 중사가 "용서해주지 않으면 죽어버리겠다"는 메시지도 보내 협박을 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군사경찰의 인식은 달랐습니다.

문자 메시지 보낸 것을 사과가 이뤄진 것으로 봤다는 겁니다.

결국 군사경찰은 피해자 진술 12일 뒤에야 장 중사를 조사했고, 구속영장 청구나 휴대전화 압수수색도 하지 않았습니다.

국방부 조사본부는 이런 부실 수사를 확인해놓고도 제식구 감싸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조사본부 관계자는 "직무를 소홀히 한 부분이 일부 확인됐다"면서도 "입건해서 형사 처벌할 정도인지는 판단을 계속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중사 사망을 국방부에 보고할 때 성추행 피해를 빼라고 지시한 의혹을 받는 군사경찰단장도 정식 수사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임태훈/군인권센터 소장 : 지금도 공군본부 군사경찰단장은 입건, 소환은커녕 보직 해임조차 당하지 않은 채 그대로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국방부 감사관실이 군사경찰단장의 사건 은폐 정황을 최근 장관에게 보고했는데도 서욱 장관은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軍 경찰 부실수사 확인하고도 입건 0명…국방조사본부 '봐주기'논란 구속 피의자 장모 중사 기소…'보복범죄' 혐의 추가 부하 껴안은 장교에 군사법원 '무죄'…대법서 뒤집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