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커지는 'X파일' 논란…윤석열, '적극 반박'으로 입장 선회

입력 2021-06-23 07:58 수정 2021-06-23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과 관련된 의혹들이 담긴 문서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을 "괴문서"라고 규정했습니다. '불법 사찰'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정치 공작을 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틀 전까지만 해도 '대응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X파일'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자 반박에 나섰습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공보라인을 통해 'X파일'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X파일을 '출처불명의 괴문서'라고 규정하면서 반박에 나선 겁니다.

윤 전 총장은 입장문에서 자신은 "국민 앞에 나서는 데 거리낄 것이 없다"면서 "그랬다면 지난 8년간 공격에 버티지 못했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근혜 정부와 문재인 정부에서 연달아 정권 관련 수사를 맡아 여권과 각을 세운 걸 언급한 걸로 보입니다.

이어 윤 전 총장은 "괴문서로 정치공작하지 말라"면서 "진실이라면 내용·근거·출처를 공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앞서 이 파일을 입수했다고 처음 밝힌 정치평론가 장성철 소장은 기관 개입 가능성도 주장한 바 있습니다.

[장성철/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 (지난 21일 / JTBC '뉴스룸') : 본인 계좌에 돈이 얼마 들어 있다는 것은 본인과 금융기관만 알잖아요. 그래서 이것(X파일)이 다른 쪽(기관)이 좀 개입한 부분도 있다고…]

이 때문에 윤 전 총장은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처럼도 말한다"며 "그렇다면 명백한 불법사찰"이라고도 했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무대응'이 원칙이란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논란이 커지자 적극 반박에 나선 걸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에선 아직 공식 대응은 어렵단 입장입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 아직 당에서 확장해서 대응하기는 좀 어렵다…무엇보다 (X파일의) 내용이 부정확하거나 크게 의미가 없을 거란 제 판단이 있기 때문에…]

반면 여권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자신도 X파일과 비슷한 걸 봤다며 압박에 나섰습니다.

[이재명/경기지사 : 조언을 한번 드린다면…정치인은 그냥 발가벗는다는 심정으로 모든 의혹이나 모든 질문에 대해서 답해야 합니다.]

윤 전 총장 주변에선 앞으로 다가올 검증 공세에 대비해 "법률지원팀 인력 보강을 고려 중"이란 얘기도 나옵니다.

임시부대변인으로 김앤장 소속이었던 최지현 변호사를 선임하기도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인터뷰] 장성철 "윤석열 의혹 챕터별 정리돼 있어…정치적 판단도" 이준석 "윤석열, 침대 축구할 때 아니다"…당에선 '경선 연기론' 솔솔 '윤석열 X파일' 논란 떠오르는데…대변인은 돌연 사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