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종성 의원, '아파트 부지' 한 달 전에 땅…4~5배 올라

입력 2021-06-09 20:12 수정 2021-06-10 13: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경기도 광주시가 지역구인 임종성 의원도 투기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새 아파트 부지'가 발표되기 '한 달 전'에 인근 땅을 임 의원의 '가족과 지인'이 샀습니다. 땅값은 그동안 4~5배 올랐습니다. 현장에선 "금싸라기 땅"이란 말까지 나옵니다. 오늘(9일) 임 의원은 민주당을 탈당하면서도 "모든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강희연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도 광주 고산리에 있는 땅입니다.

지난 2018년 임종성 의원의 누나와 사촌, 임 의원의 보좌관 출신 이모 씨의 아내 등 4명이 이 땅 약 6400m²를 나눠 샀습니다.

그리고 한 달 뒤 광주시는 대단지 아파트를 짓는 고산2지구 개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임 의원 가족 등이 소유한 땅 바로 앞이 고산2택지지구입니다.

지금도 이렇게 공사가 한창인데요, 개발이 끝나면 이 일대에 각종 상가와 시설들이 들어설 걸로 보입니다,

땅 바로 앞엔 12m 넓이의 도로가 뚫립니다.

게다가 근처엔 2024년 입주가 예정된 아파트 단지들이 있습니다.

중개업자들은 이 일대 땅은 없어서 못 판다고 말합니다.

[A씨/부동산 관계자 : 여긴 당연히 금싸라기 땅이 될 수밖에 없죠. 상가를 지어도 되고, 거기서 뭘 해도 되니까.]

[B씨/부동산 관계자 : 지금은 (공시지가의) 3배 정도 거래되기도 해요. 이렇게 위치가 좋으면, 이 동네에서.]

실제 임 의원의 가족과 지인은 3.3m²당 30만 원에 산 땅 일부를 2년만인 지난해 10월, 고산2지구 시행사인 A업체에 130만 원대에 팔았습니다.

4배 넘는 가격에 되판 겁니다.

지금은 시세가 더 올라, 3.3m²당 150만 원에서 200만 원 수준입니다.

이때문에 임 의원은 내부 정보를 이용했단 의혹을 받아 민주당으로부터 출당 권고를 받았습니다.

임 의원은 오늘 "당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며 탈당했지만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임종성/의원 : 진실이 밝혀지는 순간 바로 당으로 복귀하겠습니다.]

임 의원은 "토지거래에 대해서 언론 보도를 통해 처음 알게 됐다"며 "고산2지구 관련 자료는 누구나 알 수 있는 공개된 자료"라고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포천시는 포천 땅 때문에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는 우상호 의원에 대해 "불법 사항이 없는 걸로 파악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탈당 권유 '고육지책'…감사원, 국민의힘 의뢰 '거부' "국회의원 때려잡고 면죄부"…'탈당 권유' 의원들 반발 계속 우상호·서영석 의원 의혹 해명, 실제 '땅' 찾아가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