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국서 조류인플루엔자 H10N3 인간 감염…세계 첫 사례

입력 2021-06-02 07:58 수정 2021-06-02 10: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사람이 감염된 사례들이 앞서 있었는데요. 그간 한 번도 인체 감염사례가 없었던 바이러스 유형이 처음으로 사람에게 전파가 됐습니다. 중국에서로 중국 당국은 대규모 유행이 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박지윤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홈페이지입니다.

장쑤성에서 H10N3 조류 인플루엔자에 사람이 감염된 사실이 어제(1일) 확인됐다고 공지됐습니다.

진장에 사는 41살 남성으로 지난 4월 23일 발열 증상 나타나 닷새 뒤 입원했습니다.

현재는 많이 회복돼 퇴원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지난달 28일 중국 질병통제예방센터가 환자의 샘플을 가지고 유전자 분석을 했습니다.

H10N3 바이러스 양성 반응이 나왔습니다.

인플루엔자의 하위 유형인 H10N3는 가금류에 대해 저병원성인 걸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당국은 사람이 H10N3형에 감염됐다고 보고된 건, 전 세계적으로 처음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인간 사이에 대규모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은 적다고 평가했습니다.

장쑤성 당국이 환자의 밀접 접촉자들을 긴급 모니터링한 결과 추가 환자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환구시보는 지난 2월에 러시아에서 세계 최초로 H5N8형 조류인플루엔자 인체 감염 사례가 보고됐고, 지난해 12월 중국 후난성에서 H5N6형 조류인플루엔자 환자가 나왔다고 전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이번 사건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중국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