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올림픽 도발' 못 막는 정부…정치권에선 '보이콧' 거론도

입력 2021-05-31 20:07 수정 2021-06-01 15: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일본이 막 나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 정부는 뾰족한 카드를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더욱이 IOC까지 적극적으로 중재를 할 의사가 없어 보여 고민이 더 깊습니다. 이러는 사이 정치권에선 도쿄 올림픽 보이콧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대한체육회는 지난주 일본 올림픽위원회에 지도 수정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지만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IOC에 중재를 요청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검토 중이라고 했습니다.

외교부 관계자도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 초치 등 "여러가지 방법들이 가능하지만 어떤 것이 효율적일지 고민 중"이라고 했습니다.

IOC가 정부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후속 대책이 마땅치 않기 때문에 검토가 길어지는 겁니다.

이런 사이 이낙연, 정세균 전 총리 등 여권 인사들은 도쿄올림픽 보이콧까지 거론했습니다.

당 대표 경선에 나선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도 "보이콧뿐만 아니라 모든 외교적 수단을 동원해야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반면 일본 네티즌들은 "한국 여당이 일본 정부를 협박하고 있다"며 "스포츠에 정치를 개입시킨 건 오히려 한국"이라는 주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정부는 일단 보이콧 카드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입니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선수들 입장도 고려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IOC를 강하게 압박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

[서경덕/성신여대 교수 : 평창 동계올림픽 때 IOC 권고에 따라 독도를 뺀 상황이지만 지금은 IOC가 한발 물러난 모양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IOC에 대한 지속적인 항의와 압박이 독도를 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상디자인 : 김지연)

관련기사

'코로나 걸리면 선수 책임'?…IOC, 동의서 요구 논란 올림픽 '독도 표기' 못 지운다는 일본…IOC는 뒷짐만 지구 종말 와야 올림픽 취소?…IOC 강행 의지에 일본도 '부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