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오늘 방미…첫 만남 바이든과 백신 외교

입력 2021-05-19 07: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첫 번째 정상 회담을 하기 위해서 오늘(19일) 출국합니다. 한미 동맹과 대북 정책을 비롯한 두 나라 사이의 현안들이 아주 많지만 역시 가장 큰 관심을 모으는 것은 코로나19 백신 외교입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지난 17일) : 이번 방미를 백신 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협력을 방미의 목표로 직접 제시한 문재인 대통령, 오늘 오후 워싱턴으로 출국해 현지시간 21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처음 만납니다.

[정만호/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현지시간 21일 오후)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고 회담 직후에는 공동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입니다.]

최대 관심사는 국내 백신 수급과 관련해 미국의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입니다.

미국이 배정받아놓은 백신을 우리가 미리 당겨쓰고 우리 배정분을 나중에 갚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회담을 마친 뒤 애틀랜타의 SK 배터리 공장을 찾을 걸로 공개됐는데, 여기에 더해 현지 백신 기업 관련 행사에 참석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미국 제약사 모더나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생산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는 걸로 알려져 이목이 더 쏠립니다.

이런 가운데 회담 의제의 또 다른 한 축, 대북정책과 관련해선 바이든 행정부가 첫 정상회담을 통해 어떤 기조를 밝힐지도 역시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한·미정상회담, 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 계기로" 미, 코로나 백신 총 8천만회분 해외 지원…한국엔 얼마나? 해리스 부통령 "한국 백신 지원, 우선순위 두고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