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브리핑] "28층이라 개꿀"…기름 붓던 LH 직원의 '말로'

입력 2021-05-18 20:58 수정 2021-05-18 21: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 걸음 더 친절하게, '김소현의 백브리핑' 시작합니다.

첫째 브리핑, < 주먹밥과 밥값 > 입니다.

오늘(18일) 아침, 광주에서 '주먹밥 조찬'이 있었습니다.

식사에 여념이 없는 네 사람, 낯익은 얼굴이죠?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대행, 또 양당의 대변인들입니다.

기념식 참석차 찾은 광주 역사에서 만나 송 대표가 먼저 아침 먹자 제안했다고 합니다.

식사하는 20분 동안, 주로 사담 나누고 현안 얘긴 안 했다는데요.

[송영길/더불어민주당 대표 : (김기현 원내대표) 본인도 5·18 당시 대학교 3학년 시절에 군부독재에 저항했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걸로 봐서…광주 정신으로 하나가 되는 그런 느낌을 가졌고…]

[김기현/국민의힘 원내대표 : 아침에 밥을 먹고왔는데 주먹밥이 가지고 있는 그 역사에 대한 의미를 담아서 같이 식사를 하기로 해서 아침을 두 번 먹었습니다.]

김 대표, 아침 두 번 드셨군요.

사실 광주의 주먹밥, 그 의미가 작지 않은 음식이죠?

41년 전 광주의 어머니들, 계엄군에 맞선 시민군에게 주먹밥을 뭉쳐 건넸습니다.

그 정신 깃든 주먹밥 나누며 앞으로 잘해보자 이런 장면 연출된 건데, 그런데 비슷한 시각 국회에선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국회 일정 협상 앞두고 국민의힘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윤호중/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국민의힘의 지금 '기승전 법사위원장 떼쓰기'가 선을 넘고 있습니다. 우리 당은 절대 끌려 다니지 않겠습니다.]

그런데 하필이면 이런 표현까지 나오고 말았네요.

[윤호중/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야당도 최소한 '밥값'을 하시기 바랍니다.]

한 쪽에선 밥을 나누고 다른 쪽에선 밥값 하라고 하고, 밥 얘기가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온 하루였습니다.

참고로 5.18 맞아 야권에서 나온 메시지 하나, 보고 가실까요?

"5.18 정신은 민주주의의 소중한 자산"이라며 "자가격리로 함께하지 못해 안타깝다" 이런 뜻 전한 인물이 있습니다.

최근 방미길에 나섰던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의 메시집니다.

그런데 황 전 대표, 지난해 총선 앞두고 모교 앞 떡볶이 집에서 이런 말 하지 않았나요?

[황교안/당시 자유한국당 대표 (2020년 2월) : 1980년, 그때 뭐 하여튼 무슨 사태가 있었죠? 1980년. 그래서 학교가 휴교되고 이랬던 기억도 나고…]

1980년 무슨 사태, 본인은 휴교령 말한 거라 해명했지만 군사정부가 5.18을 부르던 명칭 떠올리게 하며 그릇된 인식 여과 없이 드러냈다, 이런 비판 쏟아졌던 기억, 저만 생생한 건 아니겠죠?

다음 브리핑 < '개꿀'의 말로 > 입니다.

지난 3월, LH 직원의 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LH 본사 앞에선 연일 시위가 벌어졌죠?

[주택공사는 농민에게 석고대죄하라 (대죄하라! 대죄하라! 대죄하라!)]

당시 본사의 한 직원, 단체톡방에 시위대 사진과 함께 이런 글 올렸습니다.

"28층이라 하나도 안들린다. 개꿀"

여기서 개꿀은, 강조사 '개'에 달달한 '꿀'을 더한 '아주 좋다'는 의미의 속언데요.

이 대화가 알려지면서 국민적 분노에 기름을 부은 꼴이 됐습니다.

그런데 최근 나온 감사 결과에 따르면 이 직원, 대화방과 앱을 지워 은폐하려 했고, 심지어 다른 직원이 오해받는데도 거짓답변 일관했다고 합니다.

감사실은 회사에 이 직원의 '해임'을 건의했습니다.

이번 감사에선 저희 JTBC가 단독 보도한 내용에 대한 결과도 나왔는데요.

[JTBC '뉴스룸' (지난 3월 8일) : 불법 투기를 하려는 이유에 대해선 '이걸로 잘리게 돼도 어차피 땅 수익이 회사에서 평생 버는 돈보다 많다'는 논리를 댑니다.]

공공주택지구로 지정돼 LH 직원은 살 수 없는 대구 연호지구 땅에 지인들과 투자 한다며 이런 얘길한 직원이 있다, 이런 저희 보도에 대해 감사를 한 겁니다.

그런데 해당 직원, "희망사항의 표현이었다" 이렇게 진술했다는군요.

이 직원에 대해선 감사실, '정직 3개월'의 징계 건의했습니다.

두 직원 모두 징계의 최종 수위는 회사 인사위원회에서 결정된다고 하니 좀 바뀔 수도 있겠습니다만, 아무튼 국민을 바보취급하며 '개꿀' 운운하던 자리의 말로, 그다지 아름답지 못하네요.

오늘 백브리핑, 여기까집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