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수처 1호가 웬 조희연 의혹"…시·도교육감들 반발

입력 2021-05-13 20:33 수정 2021-05-14 11: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1호 사건'으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특별 채용 의혹을 꼽은 걸 두고 전국의 시도교육감들이 반발했습니다. 오늘(13일) 광주에 모여 논의를 한 뒤에, '권력형 비리 사건을 제쳐두고 조 교육감 사건을 택한 건 유감'이라는 공식 입장을 내놨습니다. 공수처에 대한 비판은 여당 안에서도 나왔습니다.

성화선 기자입니다.

[기자]

전국시도교육감들이 공수처 1호 사건에 대해 공식적으로 비판했습니다.

권력형 비리 사건을 제쳐두고 조희연 교육감의 특채 의혹을 공수처 1호 사건으로 정한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해당 사안은 제도적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인지, 형사처벌의 대상이 아니라는 겁니다.

교육감 17명 중 조 교육감과 대구, 경북 교육감을 제외하고 14명이 의견을 모았습니다.

[최교진/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 (세종시교육감) : 법령이 허용하는 교육감의 인사권 안에서 이뤄진 일입니다. 촛불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진 공수처가 바로 그 촛불의 결과를 수사하겠다는 황당한 현실 앞에…]

앞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페이스북에 "공수처를 만든 목적이 고위공직자가 법을 어긴 '중대범죄' 사건인데, 어디서도 '중대범죄'라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적었습니다.

정치권에서도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페이스북에 "공수처가 중대범죄도 아닌 사건을 별스럽게 인지 수사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소 잡는 칼을 닭 잡는 데 써서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윤희숙 국민의 힘 의원은 "교육감 자리 앉겠다고 교사 자리를 거래한 교육감이 안 부끄러우면 도대체 부끄러운 게 뭔가"라며 비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지연·오은솔)

관련기사

쉬운 문제부터? 기소대상 아닌데?…공수처 '1호 사건' 논란 공수처 1호 사건…예상과 달리 '조희연 특혜채용 의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