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용진, 여권 첫 대선 출마선언…"젊은 대통령 되겠다"

입력 2021-05-10 09: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민주당에서 박용진 의원이 대선에 도전하겠다는 공식 선언을 하면서 여권의 대선 레이스가 시작이 된 모습입니다. 다른 유력 주자들은 이번주 대선 조직들을 잇따라 만들 예정인데요. 야권 주자들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재선 박용진 의원이 국회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박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 '행복 국가'를 만드는 용기 있는 젊은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당내 쇄신파로 꼽히는 박 의원은 계파를 뛰어넘겠다고 했습니다.

이번주에 여권 주자들은 본격적인 대선 조직 구성에 나섭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오는 11일 지지의원 모임인 '광화문포럼'을 열고 세 불리기에 나서고 다음날에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전국 조직인 '민주평화광장'을 출범시킵니다.

이 지사는 다음주인 20일 지지 의원 모임인 '성공포럼'을 출범할 예정입니다.

광주에서 '신복지' 포럼에 참석한 이낙연 전 대표는 부산에 갔습니다.

야권 주자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내년 대선 출마를 공식화한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대구에서 기자간담회를 여는 등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나섰고 원희룡 제주지사도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하고 물밑에서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습니다.

야권의 유력주자로 평가받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아직 대선과 관련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각계 전문가들을 만나며 접촉면을 넓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여권 대선주자들 '통 큰 공약' 공방…신복지? 포퓰리즘? 새 지도부 꾸린 여권…본격적인 '대선 레이스' 돌입 여권 대선주자 '시동'…대선 캠프 만들고 출마선언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