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 외교장관 런던서 회담…대북정책 공조 등 논의

입력 2021-05-03 21:23

회담 전 백악관 "대북정책 목표, 적대 아닌 해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회담 전 백악관 "대북정책 목표, 적대 아닌 해결"

[앵커]

잠시 외교부를 출입하는 취재기자를 연결해 봐야겠습니다. 조금 전에 영국 런던에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미국의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회담을 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이 한국을 방문한 뒤로 한 달 반 만에 다시 만난 자리입니다. 특히 지난 주말에 북한이 한국과 미국을 비난하는 담화를 내놓았기 때문에 더욱 주목됩니다. 조민진 기자를 연결해보겠습니다.

조 기자, 회담은 지금도 계속되는 겁니까? 아니면 끝났습니까?

[기자]

우리 시간으로 조금 전 저녁 6시 반부터 런던 현지에서 정의용 장관과 블링컨 장관이 회담을 진행했고 지금은 종료됐습니다.

양측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고 이번 달 21일 워싱턴에서 열릴 한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대북정책 공조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주말 사이의 일을 좀 되짚어보죠. 미국은 대북정책의 검토가 끝났다고 했고 북한은 우리 정부와 미국을 비난했습니다. 그러면 이 부분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진 겁니까?

[기자]

일단 그와 관련해서는 오늘(3일) 한미외교장관회담에 앞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의 비난을 의식한 듯 부연설명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제이크 설리번/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 우리의 대북정책은 적대적인 게 아닙니다. 해결을 목표로 한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어떻게 봐야 할까요. 오늘 회담은 블링컨 장관이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서 더 자세히 설명하는 자리였다, 이렇게 보면 될까요?

[기자]

일단 이번 대북 정책은 한국과 미국이 충분히 조율한 결과라는 게 양측 설명입니다.

다만 두 장관은 이른바 실용적 접근이라고 불리는 바이든 정부의 새 대북정책을 바탕으로 앞으로 북한 문제를 어떻게 관리하고 대응할지를 세부적으로 논의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외교부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노력한다고 약속했던 2018년 싱가포르 합의 정신이 바이든 정부에서도 계승될 것으로 내다보는 분위기입니다.

[앵커]

한 가지 더요. 앞으로 한미일 외교장관회담도 열리는 겁니다. 어떻게 되는 겁니까?

[기자]

현재로서는 한미일 3국 외교장관 회담은 확실히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정의용 장관이 취임한 후에 처음으로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만나게 되는 겁니다.

한국과 일본 두 나라 외교장관 회담도 가능성은 있지만 아직까지 확정적인 얘기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조민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대북전단 상응 행동 검토할 것"…북, 대남·대미 비난 트럼프와 오바마 사이…바이든 행정부 방식은 '균형' '2021 통일백서' "한반도 여건 결코 녹록지 않았다" "대화와 협력" vs "북침준비 2.0"....어긋난 3주년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