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신 접종률 70% 돼도 11월 집단면역 어렵다" 지적

입력 2021-05-03 20:14

"독감처럼 매년 코로나19 백신 맞아야 할 수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독감처럼 매년 코로나19 백신 맞아야 할 수도"

[앵커]

정부의 목표대로 접종이 진행되더라도 집단면역은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오는 11월까지 국민의 70%가 백신을 맞아도 마스크를 벗는 일상으론 돌아갈 수 없다는 겁니다. 국립중앙의료원 산하의 전문가 자문단에서 나온 말이라서 더 주목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는 아예 없앨 수 있는 게 아니라서 관리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은 백신접종으로 코로나19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70%가 돼도 정부의 목표대로 11월 집단면역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오명돈/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 : 집단면역을 달성하기 위한 면역은 발병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2차 감염 예방효과를 봐야 합니다.]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효과가 발병을 막는 효과보다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 위원장은 결국 코로나가 독감처럼 매년 발생할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그래서 백신도 매년 맞아야 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백신을 맞은 뒤 면역력이 얼마나 이어질지 뚜렷이 확인되지 않는 점을 근거로 들었습니다.

결국 확진자 수에 연연하기보다는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오명돈/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장 : 고위험군에게만 백신을 접종하더라도 중환자 발생이나 사망을 막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역당국 역시 집단면역은 코로나를 매우 낮은 수준에서 통제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는 근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관리해야 하는 대상이라는 점을 인정한 겁니다.

오 위원장은 예약한 사람이 나타나지 않아 백신이 버려지는 걸 막기 위해 현황을 볼 수 있는 넓은 범위의 등록과 예약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중앙임상위 "집단면역 달성 어렵다…독감처럼 매년 반복" 백신 국제 공조 난항…접종률 50% 넘은 국가 나왔지만, 확진자 급증 국가도 '노쇼 백신' 누구나 접종 소식에…"저도요" 대기는 늘지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