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텐트 안에서 화로 피우다…캠핑장서 일가족 3명 숨져

입력 2021-05-03 20:49 수정 2021-05-04 10: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강원도의 한 캠핑장에서 일가족 세 명이 텐트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사고의 원인은 잊을 만하면 반복되는 '일산화탄소 중독'이었습니다.

조승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2일) 강원도 횡성군의 한 캠핑장에서 일가족 3명이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2박 3일 일정으로 캠핑을 온 부부와 4살 난 아들이었습니다.

문 닫힌 텐트 안에서 인기척이 없는 걸 이상히 여긴 캠핑장 업주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텐트 안에는 숯이 다 타 빈 화로가 있었습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 결과 사인은 일산화탄소 중독이었습니다.

[경찰 : 위험성 같은 걸 인지하지 못하고 (숯을) 피운 상태에서 텐트를 닫아놓고 지내다가 사망하신 것 같아요.]

일주일 전 충남 당진의 해수욕장에서도 텐트 안에서 60대 부부와 반려견이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지난해 12월 전남 고흥에서는 캠핑용으로 개조한 버스 안에서 잠을 자던 50대 남성이 숨졌습니다.

모두 일산화탄소 중독 때문이었습니다.

일산화탄소는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연소가 일어날 때 발생합니다.

색깔도 없고 냄새도 안 나지만 중독되면 몸 안에 산소 공급을 막아 치명적입니다.

특히 중독에 따른 증상이 일부 나타나도 알아차리기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조현선/강원 횡성소방서 119구조대장 : 구토라든가 두통 이런 게 심해지고 메스꺼움도 있고 이런 현상이 있는데 이게 음주하고도 잘 구분되지 않기 때문에…]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전국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39건이 발생했습니다.

26명이 숨졌고 59명이 다쳤습니다.

연료의 종류나 기구의 용도와는 관계없이 밀폐된 공간에서는 어떤 화기도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어쩔 수 없다면, 자주 또 충분히 환기를 해주고 일산화탄소 경보기도 꼭 써야 합니다.

(화면제공 : 횡성경찰서·횡성소방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