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팩트체크] 자가검사키트로 '음성' 나왔으니 안심해도 된다?

입력 2021-05-03 22:18 수정 2021-05-04 00: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팩트체크 시작합니다.

코로나19 걸렸나 집에서 직접 검사하는 '자가검사키트', 이제 약국에서 살 수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처럼 두 줄 나오면 양성, 한 줄 나오면 음성입니다.

"혹시나 해서 키트로 검사해봤더니 음성 나와 안심했다" "여러 번 검사하면 정확도가 올라간다더라" 직접 써봤다는 후기들이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이건 잘못 알고 있거나 오해입니다.

자가검사키트, 정확히 알고 써야 합니다.

우선, 한 줄 나왔다고 안심해선 안 됩니다.

감염이 됐는데도 아니라고 결과가 나오는 '가짜음성' 때문입니다.

자가검사키트를 만든 제조사들은 90% 정확하다고 밝힙니다.

확진자 10명 검사하면 9명은 맞추고, 한 명 정도는 '가짜 음성'이 나와 놓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몸 안에 바이러스가 많은 감염 초기 사례만 모아서 조사했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수치라고 지적합니다.

실제 의료 현장에서 무작위로 검사해보니 2명 빼고 나머지 8명은 '가짜음성'이 나와 모두 놓치더라는 겁니다.

[이혁민/연세대 의대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 작년에 31번 환자를 찾음으로써 신천지 관련 대규모 유행을 찾아냈잖아요. 자가진단키트로 '위음성(가짜음성)'이 나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 환자거든요. 이 환자 같은 경우를 놓쳤다고 생각해 봐요. 연관돼 있는 8천명을 놓치는 거예요.]

그래서 한 줄 나왔다고 안심하면 안 됩니다.

열나거나 기침하면 곧바로 정식 검사 받아야 하고, 증상이 없어도 방역 수칙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어느 나라나 이런 지침은 마찬가집니다.

[오세훈/서울시장 (지난 4월 12일) :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사용을 하게 되면 점점 더 민감도, 정확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반복해서 쓰면 정확도가 올라간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오세훈 시장 뿐 아니라 온라인상에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 역시 오해해선 안 됩니다.

자가검사키트로 한 번에 여러 번 검사를 한다고 정확도가 높아지진 않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가 2천여 명 상대로 2회 반복 실험을 했지만 가짜음성을 잡아내지는 못 했습니다.

다만, 증상이 나타나기 전부터 꾸준히 여러 차례 검사하다 보면 결국 숨은 감염자들을 찾아낼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증상이 나타나고 일주일 정도 뒤에는 검사를 반복해도 가짜음성이 나오는 등, 잘못 썼다간 숨은 전파자를 키울 수 있다는 반론도 큽니다.

[이혁민/연세대 의대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 신속항원검사 음성이면서 PCR(유전자증폭검사) 양성인 사람들의 대략 20~30% 정도는 감염이 가능해요. (자가검사로) 본인이 음성이라고 믿는 사람들이잖아요. 본인이 안전하다고 믿는 사람만큼 슈퍼전파자가 되기 좋은 사람은 없는 거예요.]

자가검사를 권장하는 영국에서도 자가검사키트는 정지신호, 빨간불의 역할이라고 강조합니다.

음성 나왔다고 녹색불에 길 건너듯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는 오해, 막아야 한다는 겁니다.

팩트체크였습니다.

※그래픽 내용 가운데 자료 출처가 'SD바이오센서 홈페이지'인데 '휴마시스 홈페이지'로 잘못 표기한 부분이 있어 이를 수정합니다.

※JTBC 팩트체크는 국내 유일 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IFCN) 인증사입니다.

관련기사

'자가검사키트' 약국·인터넷에서 산다…두 줄 땐 '양성' 자가검사키트로 '숨은 감염 빨리 찾기'…정확도엔 한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