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취임 후 더 뛰는 서울 집값…오세훈은 다시 '규제 카드'

입력 2021-04-29 20:25 수정 2021-04-29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재건축과 재개발로 공급을 늘려 집값을 잡겠다"고 공약했습니다. 하지만 취임 이후에 집값은 더 뛰었습니다. 토지거래허가제를 발표한 뒤에도 올랐습니다. 그러자 오늘(29일) 부동산 시장을 어지럽힌 아파트는 재건축에 불이익을 주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정용환 기자입니다.

[기자]

[오세훈/서울시장 : 허위신고, 호가만 올리는 행위, 그리고 가격 담합 등의 비정상적인 사례들이 멈추지를 않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최근 재건축 단지 위주로 벌어지고 있는 이상 징후를 두고 보지 않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서울시 민생사법경찰이 직접 수사하고, 검찰이나 경찰에 형사고발 하겠단 겁니다.

지난주 토지거래허가제를 내놓은 뒤 일주일 만에 또 한 번 규제 카드를 꺼내든 겁니다.

오 시장 취임 이후 서울의 집값은 계속 뛰고 있습니다.

그러자 지난주 압구정과 여의도, 목동 등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묶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 서울 아파트 값은 0.08% 더 올랐습니다.

특히 재건축 단지에서 가격 상승이 뚜렷했습니다.

27일 토지거래 허가구역이 시행되기 전에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지난달 27일 29억8000만 원에 거래된 여의도 시범아파트 156㎡는 지금 호가가 38억 원입니다.

[주민/서울 여의도시범아파트 : 어디를 (재건축)해도 사실 (값이) 뛰는 건 당연한 일인 거 같은데요? 그 정도는 정책을 낼 때 감안해야 되지 않나요?]

토지거래 허가구역에서 빠진 노원구와 송파구도 풍선효과로 집값이 올랐습니다.

오 시장은 이상 거래 조짐이 많거나 조직적인 곳은 재건축 사업에서 불이익을 주겠다고 말했습니다.

[오세훈/서울시장 : 부동산 시장 교란 행위가 빈발하는 단지나 입주자 대표회가 연관돼 있다거나 이런 단지의 경우에는 분명하게 (사업) 우선순위에서 후순위로 밀릴 것이다…]

특히 공인중개사가 이런 행위에 가담할 경우 행정처분을 넘어 형사고발까지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시는 최근 가격 담합과 허위 신고 등 수백 건을 적발해, 수사를 의뢰하고 과태료를 물렸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진광 /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서울 평균 아파트값 11억원 돌파…10억원 돌파 7개월 만 토지거래허가 앞두고 "발효 전에 사자"…막판 거래 들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