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브리핑] 1년 만에 국회 온 황교안 "류호정은 어디 의원?"

입력 2021-04-27 21:08 수정 2021-04-28 15: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 걸음 더 친절하게 '김소현의 백브리핑' 시작합니다.

첫째 브리핑 < "분발하겠습니다" > 입니다.

어제(26일) 국회 장면부터 보시죠.

마스크를 썼지만, 낯익은 얼굴이 국회에 등장했습니다.

바로, 국민의힘의 전신 미래통합당의 황교안 전 대표입니다.

지난해 총선 참패 이후 1년 만에 국회 찾은 건데,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소급적용하자며 천막농성 중인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을 응원하러 온 겁니다.

[황교안/전 미래통합당 대표 : 최승재 의원도 지금 많이 몸이 여위었네요~ 지금 단식하고 있는 분 있어요? 가서 잠깐 볼까요? 고생이 많으십니다~]

단식 많이 해본 황 전 대표, 이런 공감 표시했네요.

최 의원, 의원들이 서명한 방명록에 서명도 부탁했는데 방명록을 본 황 전 대표, 이런 질문을 던집니다.

[황교안/전 미래통합당 대표 : 류호정은 어디 의원이에요?]

[최승재 : 정의당이요~!]

예상치 못한 질문에 최 의원도 적잖이 당황한 거 같죠.

방명록 한번 볼까요?

왼편에 류호정 의원 빼곤 다 국민의힘 의원인데 그래서 눈에 확 띄었던 걸까.

그런데 류 의원, 지난해 이런 의상으로 화제가 됐고, 삼성 임원이 기자증 발급받아 국회에 마음대로 드나든 걸 폭로하기도 했죠.

문 대통령이 국회 방문했을 땐 이런 복장으로 중대재해법 처리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비록 1년 만에 국회 찾았다 해도 정치권에 관심이 있다면 모르기도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요.

류 의원,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분발하겠다"고 적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황 전 대표, 여기에 또 댓글 달았습니다.

의원님을 왜 몰랐겠냐, 고마워서 반어법 쓴 건데 표현이 매끄럽지 못했다 이렇게 사과한 겁니다.

류 의원에 물어보니 진짜 황 전 대표 계정 아닌 줄 알았는데 맞더라, 이렇게 웃어 넘기더군요.

어쨌든 황 전 대표가 1년 만에 나타나자, 혹시 대선 행보 아니냐 이런 질문 나왔는데요.

[황교안/전 미래통합당 대표 : 그것은 제가 판단할 일이 아니라 국민들께서 판단하실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이 부르면 나온다, 이렇게 해석이 될 거 같은데 하지만, 국민보다 우선 당이 부를지부터 따져봐야 할 거 같습니다.

사실 황 전 대표의 행보에 '도로 한국당' 되는 거 아니냐, 이런 우려 많이 나오거든요.

[성일종/국민의힘 의원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 (황 전 대표의 정치 행보) 적절하지 않습니다. (당 안에 의원들도 상당히 부정적 기류가 있다…) 많이 있으시죠.]

분발해야 하는 건 황 전 대표 아닐까 싶네요.

다음 브리핑 < "비하, 맞습니다" > 로 준비했습니다.

장애인 단체가 비하가 맞다, 이런 성명 냈습니다.

무슨 말일까요?

바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김어준 씨가 진행하는 TBS 프로그램을 비판하는 언론을 향해 외눈으로 보도한다, 이렇게 말했기 때문입니다.

외눈 이 표현이 장애인 비하라는 겁니다.

앞서 여야 의원들도 장애인 비하라며 사과 촉구했는데, 추 전 장관 물러서지 않고 국어사전 펼쳐 들었습니다.

외눈만 쌍꺼풀이 있다, 이런 예문처럼 시각장애인을 말한 게 아니라는 주장입니다.

그렇게 따지면 정의당은 먼저 같은 당 심상정 의원부터 비판하라 이런 주장도 나왔습니다.

심 의원 2019년 삼성바이오로직스 편들어준 법원에 외눈박이 결정했다, 이렇게 비판한 적 있거든요.

사실 정치권의 장애인 비하 발언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죠.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측 : (추 전 장관이) 직급이라든지 이런 어떤 파급효과가 굉장히 크신 분이잖아요. 중요성이 각성이 아직 안 됐다고 보거든요. 반박의 이유조차도 국어사전에 등재되어 있기 때문에 비하 발언이 아니라는 말을 했는데 그건 그냥 뜻풀이에 불과한 것이고…]

사전적 의미에 상관없이 부정적인 뜻으로 쓴다면 비하 표현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저희가 좀 더 확인을 해 봤는데요.

복지부 산하 장애인개발원의 공무원 교육 자료입니다.

부적절한 용어에 이렇게 외눈도 들어 있는 거 보이시죠?

공무원들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의무적으로 받게 돼 있는데, 올해 초까지 공무원이었던 추 전 장관 미처 이 교육 제대로 받지 못한 걸까요?

오늘 백브리핑 여기까지입니다.

관련기사

[백브리핑] "군대 간 것 벼슬 맞다" 군 복무자 예우법 발의 [백브리핑] "피해자님이여" 방명록에 남긴 사과 [백브리핑] '흉기 난동' 주민 풀려나…"살고 싶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