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남 재건축발' 집값 상승…토지거래허가제로 '제동' 걸릴까

입력 2021-04-19 20:27 수정 2021-04-19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 강남의 재건축 단지에서 시작된 집값 상승 흐름이 용산과 마포, 그리고 노원 등으로 번져가고 있습니다. 현장에선 재건축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공약에 영향을 받은 거란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 시장이 급하게 토지 거래 허가제를 꺼냈지만, 집값을 잡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정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지은 지 40년이 넘은 서울 용산구의 한 아파틉니다.

2006년 재건축추진위원회가 처음 만들어졌지만, 마지막 관문을 앞두고 진척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오세훈 시장이 당선된 지 9일 만에 재건축 심의를 통과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 : 시기를 잘 탔다고 볼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재건축 인가) 들어올 때가 됐는데 분위기도 좀 그러니까 아무래도 작용은 했겠죠.]

이러자 주변 아파트들도 들썩이고 있습니다.

[A공인중개사/서울 원효로 : 오세훈 시장이 되면 (재건축) 빨리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사람들이 집값을 올려놔요. 주위에 20년 이상 된 아파트들이 1억, 2억씩 다 올랐어요.]

[김모 씨/서울 원효로 : 한 달 동안에 시세 보니까 2% 정도 더 올랐다고 나오더라고요. 세입자들은 심란한 거 같고, 주인들에게는 호재로 작용되고 있지 않을까.]

오 시장 당선 전후로는 강남과 목동 등의 대규모 재건축 단지만 올랐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용산과 마포, 노원 등 다른 지역의 일반 아파트도 호가가 오르고 있습니다.

[B공인중개사/서울 상계동 : 여기는 계속 (가격이) 조금 올라가는 추세예요. 주인이 더 올라갈 거 같으니까 그냥 안 팔래요, 거둬들이고.]

오세훈 시장은 강남 재건축 등 집값이 들썩이는 곳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미 강남의 절반이 토지거래허가구역이기 때문에 추가 지정의 효과는 크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더구나 강남 등 일부 지역을 규제하면 오히려 규제 대상에서 빠진 지역에 매수세가 몰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권대중/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 강남이나 노원구나 오르는 지역을 규제했을 경우에는 주변 지역에 파급효과가, 풍선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재건축발 집값 불안이 커지지 않도록 오 시장이 정부와 협의해 명확한 재건축 가이드라인을 내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국민의힘 5개 지자체장 "공시지가 동결, 결정권 넘겨달라" 오세훈 "가격 뛴 재건축단지 토지거래허가구역 검토" 여당 "종부세 완화"…정부 "재산세 감면이 현실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