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용인 반도체 단지 부지도…시 공무원 3명 투기 의혹

입력 2021-03-18 20:36 수정 2021-03-19 09:54

지역 주민들 "LH 직원 약 30명도 투기 의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역 주민들 "LH 직원 약 30명도 투기 의심"

[앵커]

산업단지가 들어설 땅을 미리 사들인 용인시 공무원 3명이 오늘(18일) 추가로 확인됐습니다. 산업단지 협력부서나 토지개발 부서에서 근무했던 직원들입니다. 지역 주민들은 "LH 직원 약 30명도 여기에 투기를 한 것으로 의심된다"며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정용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 용인시 원삼면 일대입니다.

416만 제곱미터, 약 125만 평 부지에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3년 전부터 투기 열풍이 불었던 곳입니다.

용인시는 시청 공무원과 용인도시공사 직원 중 3명이 이 개발 부지 인근에서 투기로 의심되는 토지 거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4800명에 달하는 전체 직원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입니다.

[인근 주민 :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갑자기 SK가 들어온다고 저기 했었지… 진짜 아무것도 몰랐어요, 저희들은. 공무원들은 알 수가 있었겠죠.]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적발된 3명 중엔 과거 산업단지 협력부서에서 근무하거나 토지개발 부서에서 근무한 직원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투기에 공무상 기밀을 활용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겁니다.

용인시는 이들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습니다.

또 개발 관련 직접적인 업무를 맡은 공무원과 그 가족 등 2800여 명을 상대로 조만간 2차 조사에 나설 계획입니다.

한편 용인 원삼면 주민들은 시청 직원 뿐만 아니라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반도체 산업단지가 들어설 주변 토지 등기부등본을 분석해 투기 의심자 이름을 대조한 결과 30건가량이 LH직원의 거래로 의심된다는 겁니다.

세종시도 소속 공무원 등 2700여 명을 상대로 조사해 3명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토지 거래 사실을 자진신고한 공무원 1명과 세종시 소속 공무원인 그의 배우자가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자체조사로 밝혀낸 직원이 1명도 없어 부실한 조사였단 비판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경찰, 'LH 투기 의혹' 본격 수사…국토부도 압수수색 매달 50만원 받고, 고급차 렌트받고…겁 없던 LH 직원들 시흥신도시에 투기 의혹 30건…외국인까지 '원정 매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