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LH 두둔' 뭇매 맞은 변창흠, 이번엔 "참담한 심정, 장관직 걸겠다"

입력 2021-03-09 17:22 수정 2021-03-09 18: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국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국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토지공사(LH) 임직원들을 두둔하는 듯한 발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받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번엔 바짝 엎드렸습니다. 변 장관은 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긴급 현안 보고에서 "소관 업무 주무 부처 장관이자 LH의 전 기관장으로서 매우 참담한 심정"이라며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습니다. LH 관계자들이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신도시 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일파만파로 커진 데 따른 것입니다.

변 장관은 또 "철저한 수사와 조사를 통해 썩은 부분을 도려내고 공공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장관직을 걸고 강력하게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수사는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로 격상
 
경기남부경찰청 관계자들이 LH 광명시흥사업본부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차에 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경기남부경찰청 관계자들이 LH 광명시흥사업본부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차에 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수사를 맡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9일 특별수사단을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로 격상해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현재 국수본에 설치된 특별수사단을 국세청, 금융위원회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로 확대·개편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경찰은 "남구준 본부장이 특별수사본부장을 맡고 각 시·도청 소속 반부패수사대를 중심으로 수사 인력을 대폭 증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국세청·금융위원회 등 금융 관계기관으로부터 전문 인력을 파견받을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경찰은 3기 신도시뿐 아니라 전국 여러 곳의 투기 의심 지역까지 수사 범위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정부 합동조사단, LH 투기 의혹 1차 조사 결과 모레 발표

정부 합동조사단은 모레인 11일 LH 직원들의 3기 신도기 투기 의혹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합니다. 조사 대상은 2만 3,000여 명으로, 국토부 직원 4,500여 명, LH 직원 9,900여 명, 지자체와 지방공기업 직원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번 1차 조사 결과 발표에는 국토부와 LH 직원의 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 내용만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1차 조사가 끝나면 LH 직원들의 배우자와 직계 가족 등으로부터 정보제공동의서를 받아 조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