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코로나19 백신접종 첫날 이상반응 총 15건…두통·발열 등 경증

입력 2021-02-27 16:56

화이자 백신은 접종 첫날인 오늘 현재까지 이상반응 보고 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화이자 백신은 접종 첫날인 오늘 현재까지 이상반응 보고 없어

코로나19 백신접종 첫날 이상반응 총 15건…두통·발열 등 경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첫날인 26일 하루 동안 10건이 넘는 이상반응 신고가 접수됐다.

27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받은 뒤 이상반응이 있다고 신고된 사례는 총 15건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인 이상반응을 보면 두통, 발열, 오심(메스꺼움), 구토 등 대부분 경증 사례로, 모두 예방접종 뒤 흔히 나타내는 증상이라고 방대본은 전했다.

실제 전날 경북 포항에서는 50대 여성이 접종 후 30분 이상 고혈압 증세를 보여 응급실로 이송됐다. 이 여성은 두통약을 처방받은 뒤 퇴원했다.

또 인천에서는 40∼50대 요양병원 간호사 2명이 혈압이 오르고 몸에 저릿저릿한 느낌을 호소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수액 주사를 맞고 상태가 호전돼 업무에 복귀했다.

정경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반장은 이날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어제 발생한 15건의 이상반응은 접종을 하고 난 뒤 관찰 과정에서 약간의 어지럼증이나 발열, 오심 이런 것들이 나타난 경우"라며 "그 즉시 진료를 받아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기 때문에 '경미'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방대본은 이상반응과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정 반장은 "예방접종 후에는 접종 부위의 통증이나 붓기, 오한, 발열, 오심 등의 이상반응이 흔하게 나타난다"며 "이는 정상적인 면역형성 과정에서 나타나고, 일반적으로 치료 없이 수분 또는 수일내 없어지기 때문에 경미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 반장은 다만 "39도 이상의 고열이 나타나거나 두드러기, 발진, 얼굴이나 손 붓기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의료기관을 방문해 이상반응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대본은 사망, '아나필락시스'(중중 전신 알레르기 반응) 등 중증 사례에 한해 역학조사를 실시해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인과관계를 확인할 예정이다.

전날 하루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는 총 1만8천489명이고, 접종률은 6.0%다.

한편 이날부터 코로나19 환자 치료병원 의료진과 종사자를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 신고는 현재까지 보고되지 않았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