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램지어 '위안부 왜곡' 논문…지만원 등 '극우 주장' 줄줄이 인용

입력 2021-02-16 19:52 수정 2021-02-16 20:02

'위안부 왜곡'에 인용된 한국인들
국내 극우 인사 '피해자'처럼 기술하기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위안부 왜곡'에 인용된 한국인들
국내 극우 인사 '피해자'처럼 기술하기도

[앵커]

JTBC가 단독으로 추적한 내용으로 문을 열겠습니다. "위안부가 자발적으로 매춘을 했다"는 미국 램지어 교수의 논문을 두고 파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런 왜곡에 힘을 보태는 세력이 생겼고 이 중엔 우리나라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희 취재진은 이번 논문의 초안이라고도 볼 수 있는 2년 전 램지어 교수의 30쪽짜리 글을 입수해 분석했습니다. 우리나라 극우 성향 인물들의 주장이 인용됐고 심지어 이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먼저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램지어 교수가 2019년 3월에 낸 논문의 초안 격인 '토론자료'입니다.

'위안부와 교수들'이라는 제목의 이 자료는 시작부터 "한국 여성이 위안소에 강제 동원됐다는 문서는 발견된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언급된 국내 학계 교수들을 보니 박유하 세종대 교수,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외에도 대부분 극우로 분류되는 인물들이었습니다.

극우 논객 지만원 씨의 발언도 인용됐습니다.

"위안부 여성 대부분이 어려운 경제 사정 때문에 매춘업에 들어가려 했다"는 겁니다.

이후 정대협이 지씨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고 했습니다.

박유하 교수가 쓴 '제국의 위안부'를 읽고 난 감상평을 쓴 전봉관 카이스트 교수의 발언도 나옵니다.

"일본군은 싸우느라 바빠서 한국에서 여성을 모집할 시간이 없었다"는 부분을 인용했습니다.

뉴라이트의 핵심 인물인 안병직 서울대 명예교수가 "(매춘)업계에 있는 한국인들이 여성을 모집했다"며 "군대가 여성들을 강제로 끌고 올 필요가 없었다"고 말한 부분도 옮겨왔습니다.

특히 한국에선 위안부 문제에 의문을 제기하면 불이익을 당한다고도 했습니다.

"한 한국인 정치학자가 수업시간에 소정희 씨의 책을 논한 뒤 학교에서 정직당했다"며 피해 사례라고 주장했습니다.

박유하 교수가 '제국의 위안부'를 쓴 뒤 법원에서 벌금형을 받았다는 점도 들었습니다.

램지어 교수는 결론 부분에서도 위안부 문제에 이의를 제기한 교수들이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했다며 이들을 피해자로 간주했습니다.

앞서 박유하 교수는 램지어 교수의 주장을 지지하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수비·조승우 / 영상그래픽 : 김지혜)

관련기사

국내 극우매체, 하버드에 "가짜 위안부" 이메일 공세 '국제적 물의' 램지어 교수…그래도 "내 논문 고수할 것" 미 정치권도 '램지어' 비판…국제학술지는 "논문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