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필리핀 할머니 온 지 1년 만에…다문화가정 '화재 참사'

입력 2021-01-31 19:40 수정 2021-01-31 22:08

필리핀 이주여성만 가까스로…두 아이와 어머니 잃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필리핀 이주여성만 가까스로…두 아이와 어머니 잃어

[앵커]

강원도 원주의 주택가에서 불이나 다문화 가정의 할머니와 9살, 7살 난 어린 손주 두 명이 숨졌습니다. 옆집에서 난 불이 옮겨붙은 건데, 소방차도 못 들어올 정도로 길이 좁아서, 불 끄는 데 애를 먹었습니다. 이웃들은 인사성 밝은 아이들이었다며, 할머니도 필리핀에서 들어와 함께 산 지 1년밖에 안 됐는데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안타까움에 말을 잇지 못했습니다.

이자연 기자입니다.

[기자]

시뻘건 불길과 함께 연기가 치솟습니다.

좁은 길목에서 호스를 끌어다 물을 뿌립니다.

오늘(31일) 새벽 세 시쯤, 강원도 원주시의 한 주택에 불이 붙으면서 옆집으로 번졌습니다.

[동네 주민 : 신고할 때는 불이 조그맣게 올라왔어요, 여기서. (신고하고) 들어와서 서는데 갑자기 '펑' 하더라고. 그러더니 불이 확 확산이 돼버린 거야.]

옆집에는 필리핀에서 온 30대 여성 푸모 씨와 두 아이, 그리고 푸 씨의 어머니가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푸 씨는 가까스로 빠져나왔지만 두 아이와 어머니는 그러지 못했습니다.

둘째 아들은 올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동네 주민 : (푸 씨가) 맨발로 나왔더라고. 애기 애기, 엄마 엄마 그러는 거예요. 동네 사람 두 분이 창문을 열고 아기를 꺼내려고 그러니까 그때는 벌써 (들어갈 수가 없었어요.)]

집은 벽만 남고 모두 탔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집들이 화재가 난 현장입니다.

지금은 들어갈 수 없게 막혀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이 동네는 지대가 높고 길이 좁습니다.

소방차가 들어올 수 없어서, 근처에 있는 소화전에 호스를 연결해서 물을 뿌려야 했습니다.

푸 씨는 10년 전 한국 남성과 결혼을 하면서 한국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필리핀에 있던 푸 씨의 어머니는 지난해 한국에 들어와 아이를 봐주며 함께 살았습니다.

[동네 주민 : (애들을) 알아요, 내가. 여기 오면 나한테 그렇게 인사를 해. 그 할머니는 말을(한국어를) 못 해도 나 보면 꼭 인사를 하고…]

남편이 일을 하기 위해 중국으로 나간 지 한 달 만에 벌어진 참변이었습니다.

경찰은 석유 난로가 넘어지면서 불이 난 것으로 보고 내일 관계기관과 합동 감식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마트 주차장서 흉기 난동…아이 보호하려던 아버지 찔려 마약·만취 역주행에 참변…택시기사 유족 "엄벌" 호소 불타는 차로 뛰어들어…4명 목숨 구한 '시민 영웅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