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장영상] 박범계 "문재인 정부의 마무리투수로 검찰개혁 완수"

입력 2021-01-25 10:35 수정 2021-01-25 11:08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 모두발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 모두발언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문재인 정부의 마무리 투수로서 검찰개혁을 위한 제도를 안착시키겠다"고 했습니다.

오늘(25일) 박 후보자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뒤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모두발언에서 "공존의 정의가 필요하다"면서 "우리 사회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공존의 정의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일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했습니다.

이어 "검사들이 국민의 인권보호관으로 거듭 태어날 때 비로소 마침표를 찍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약 20일간 청문준비단에서 검사들과 일을 해보니, 이들은 전혀 다른 사람들이었다"며 "문제는 업무, 즉 일이었다. 원래부터 그런 검사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일의 성격을 바꿔야 검찰 조직 문화가 달라진다"며 "인권 보호와 적법절차 그리고, 사법 시스템이 자연스럽게 정착되게 하는 일, 그것이 검찰개혁의 완수이고 내 소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검찰과 법조계와의 소통도 강조했습니다.

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준비하는 기간 동안 법조계 인사들과의 만남을 언급하며 "법무행정의 혁신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아주 소중한 기회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법무부 장관으로서 일할 기회가 된다면 이러한 소통창구를 더 넓히겠다"고 했습니다.

또 "전국의 일선 현장에서 검찰 간부들뿐만 아니라 평검사들과도 수시로 직접 만나 대화하면서 그들과 함께 검찰개혁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끝으로 박 후보자 "20여 년 전 시작한 검찰개혁과 법무 행정 혁신의 길에서 이제 문재인 정부의 마무리 투수로서 검찰개혁을 위한 제도를 안착시키고 조직문화를 개선하며 법무행정을 혁신하는 길에 매진하려 한다"며 "매일매일을 다시 태어나는 느낌으로 최선을 다해 임하겠다"고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