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독일, '변이 코로나' 확산에 EU 국경통제 강화 제안

입력 2021-01-20 10:50

메르켈, 21일 EU 정상회의서 공식 논의 촉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메르켈, 21일 EU 정상회의서 공식 논의 촉구

독일, '변이 코로나' 확산에 EU 국경통제 강화 제안

독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유럽 국가간 국경 통제 강화를 제안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각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을 달리한다면 국경 통제를 다시 해야 한다"라며 "독일도 이를 원하지는 않지만 여러 국가와 합의점을 찾기를 원한다"고 말했다고 AFP 통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변이 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산하는 상황에서 방역 수준을 낮춘 국가를 통해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국가간 인구 이동을 제한하겠다는 것이다.

메르켈 총리는 "이미 체코, 룩셈부르크와는 국경 통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들 국가에서는 의료업계를 포함해 필수 산업 분야 종사자가 독일로 통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메르켈 총리는 또 21일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정기적 코로나19 검사를 포함해 확산 방지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독일은 다음 달 14일까지 학교와 아동 보육시설, 상점의 문을 닫는 전면봉쇄 조처를 연장하는 등 변이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한 대책을 강화했다.

메르켈 총리는 인구 이동이 잦은 EU 회원국이 함께 대응 수준을 높이지 않을 경우 방역 대책의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고 국경 통제를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독일은 지난해 3월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속히 증가하자 프랑스와 오스트리아, 스위스를 포함한 인근 유럽국을 상대로 통근자와 물자를 제외한 이동을 제한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