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행 '거리두기' 2주 더…업종별 '숨통' 조금 틔운다

입력 2021-01-16 19:19 수정 2021-01-16 21:04

헬스·노래방 6주 만에 문 열고…카페서 음료 마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헬스·노래방 6주 만에 문 열고…카페서 음료 마셔


[앵커]

시청자 여러분, 뉴스룸을 시작하겠습니다.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닷새째 5백명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모두 아시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직 긴장을 풀어서는 안 되죠. 그래서 정부는 오늘(16일) 지금의 거리두기 단계를 2주 더 이어가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신 업종별로 문 닫게 하거나, 영업 제한했던 건 좀 풀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방역의 고삐를 계속 조여 일상 회복을 앞당겨야 한다는 당위론, 그리고 누적된 사회적 피로와 수많은 자영업자의 고통을 외면할 수 없다는 현실론 사이에서 깊이 고민했습니다.]

이제 오는 월요일부터는, 헬스장과 노래방 등이 6주 만에 문을 열게 되고, 카페에서도 앉아서 커피를 마실 수 있게 됩니다. 그래도 여전히 밤 9시까지만 영업하고, 모이는 건 4명까지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오늘 정부 발표 내용부터 강현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연장하기로 한 가장 큰 이유는 신규 확진자 숫자입니다.

평균 천 명이 넘던 확진자가 500명 대까지 떨어지긴 했지만, 아직은 충분히 줄어든 것이 아닙니다.

[권덕철/보건복지부 장관 : 지난주의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516명으로 아직 감소폭이 충분하지 않고, 2단계 기준에도 미달합니다.]

따라서 5인 이상의 사적 모임도 계속 금지되며, 밤 9시 이후 운영 중단도 계속됩니다.

[윤태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총괄반장 : 우리가 9시 이후에는 2차의 문화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다 여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접촉의 기회를 줄이기 위한 방안이라고 생각을 하고…]

다만, 감소세 자체는 분명한 만큼, 생계에 심각한 위협을 받아 온 헬스장과 노래방 등 일부 시설에 대한 집합 금지 조치는 풀기로 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오는 31일까지 계속되며, 곧바로 다음달 1일부터 설 연휴 특별방역기간입니다.

정부는 지난 추석때와 마찬가지로 고향 방문과 여행 등을 아예 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동량을 줄이기 위해 아예 철도는 창가쪽 좌석만 판매하고, 고속도로 통행료도 유료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닷새째 신규 확진 500명대…현행 거리두기 2주 연장 거리두기 연장에 여 "불가피한 결정" 야 "급한 불 끄기 불과" 설 연휴까지 계속 방역고삐…다중시설 조치완화로 재확산 우려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