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신 제약사들 '부작용 면책' 요구…정부 "협상으로 풀 것"

입력 2020-12-03 20:43 수정 2020-12-03 2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상황에서 역시 무엇보다 기다려지는 건 백신이죠. 우리 정부가 여러 제약회사들과 협상을 하고 있는데, 제약회사들이 '백신 부작용이 있어도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조항을 넣자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 제약회사랑 계약을 맺었단 소식도 전해집니다만, 정부는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이어서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제약회사들은 최근 잇따라 코로나 19 백신의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했습니다.

바이러스가 나온 지 채 1년도 안 됐습니다.

짧은 시간에 만들다 보니 안전성 문제가 계속 나왔습니다.

그런데, 부작용이 있으면 백신을 산 정부가 책임지라는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모든 국가에 요구하는 조항이라고 했습니다.

협상으로 풀겠다고도 했습니다.

[이상원/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절차를 마련해서 가능한 좋은 협상을 통해서 (백신 안전성에) 우려가 없도록…]

하지만 전문가들은 다릅니다.

협상이 아니라 임상시험 자료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판단해야 할 문제라는 겁니다.

[천은미/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 각 나라 백신 데이터를 분석해서 (안전성) 확인을 하고 (백신을) 맞아도 되겠다 하면 국가에서 책임을 지는 게 맞죠.]

영국 제약회사인 아스트라제네카사와 백신 구매 계약을 맺었다는 것에 대해서는 신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계약 내용이 알려지면 다른 회사들과의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다음 주까지 전체 계약 현황과 확보 물량 등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아스트라제네카와 코로나 백신 구매 계약 완료 정부 '백신 묶음 구매' 막바지 협상…접종 우선순위는 정은경 "많게는 하루 확진 1000명까지 나올 수도" 경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