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터뷰③] 오달수 "'이웃사촌' 큰 피해, 책임감 크다"

입력 2020-11-19 11:10 수정 2020-11-19 13: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터뷰③] 오달수 "'이웃사촌' 큰 피해, 책임감 크다"

오달수가 약 3년만의 '복귀'에 대한 솔직한 심경을 토로했다.

영화 '이웃사촌(이환경 감독)'을 통해 공식 복귀하는 오달수는 19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2018년 미투 사건 후 약 3년의 시간이 지나는데, 상황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지만 대중 앞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개인적인 변화와 어떤 영향이 있었던 것이냐"는 질문에 "이 자리가 완벽한 복귀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운을 뗐다.

오달수는 "언뜻 보기에는 복귀를 한 것처럼 보인다. 간담회도, 인터뷰도 하고 대중 분들과 다시 만나 인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그렇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웃사촌'이라는, 당시 가장 큰 피해를 봤던 작품과 관계자 분들에게 개봉에 앞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원하신다면 적극적으로 해드리는 것이 유일한 방법 아닐까 싶어 나오게 됐다 그 마음이 가장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정한 복귀라 하면 지금 이 시간 이후 다음 캐스팅이 된다면, 그것이 흔히 생각하는 복귀의 개념이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영화를 제작하고 감독하는 분들이 '좀 더 지켜보자'고 하신다면 그 뜻에 따라야 마땅하다. 내가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건 아니다. 다만 하고 싶은 마음은 당연히 있다"고 강조했다.

사건 후 촬영을 진행했던 독립영화 '요시찰'에 대해서는 "그 작품을 할 땐 두 가지 마음이 있었다. '복귀 시동을 건다'는 표현이 쓰여지기기도 했고, 그것이 복귀로 받아 들여진다면 나로서는 반갑다. 아직 개봉을 해야 하는 작품들도 남아있고 새로운 작품 출연까지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현재 결정된 작품은 없다"고 전했다.

"2018년 두 번의 입장문을 냈는데 그 심경에도 변화가 없냐"고 묻자 "그 때 생각과 지금 생각은 변함없다. 기억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지난 2018년 두 명의 여성에게 미투(성추행) 고발을 당했던 오달수는 자숙과 칩거 후 '이웃사촌' 개봉과 함께 약 3년만에 대중 앞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경찰청은 지난해 초 오달수의 성추행 혐의에 대해 '혐의 없음' 내사 종결 처리했다.

'이웃사촌'은 오달수가 사생활 이슈에 휩싸였을 당시 막바지 촬영을 진행 중이었던 작품. '천만 요정'으로 호감도의 정점을 찍었을 시기였던 만큼, 캐릭터의 존재감도 막강하다. 오달수는 극중 자택에 강제 연금된 차기 대선 주자로 분해 민주주의를 꽃피우려는 의로운 인물로 열연했다.

'이웃사촌'은 좌천 위기의 도청팀이 자택 격리된 정치인 가족의 옆집으로 위장 이사를 오게 돼 낮이고 밤이고 감시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1280만 관객을 울리고 웃긴 '7번방의 선물'(2017) 이환경 감독과 제작진이 7년만에 재회해서 선보이는 영화로 주목받고 있다. 25일 개봉한다.

>>[인터뷰④] 에서 계속

조연경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사진=씨제스엔터테인먼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