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김봉현 2번째 자필문서…"검찰 관계자들이 도주 권했다"

입력 2020-10-21 20:49 수정 2020-10-21 20: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부터는 라임 사건과 관련해서 수사를 받고 있는 김봉현 전 회장의 두 번째 자필 문서를 보도해드리겠습니다. 김 전 회장은 오늘(21일) JTBC에 직접 손으로 쓴 14장짜리 문서를 보냈습니다. 지난주에 공개된 첫 번째와 비슷한 형식인데, 새로운 주장들이 담겨 있습니다. 물론 아직 김 전 회장의 주장이고 수사에서 확인돼야 할 문제입니다. 저희도 계속 취재해 나갈 계획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수사를 피해 도망을 다니던 지난해에 검찰 관계자들이 '도피 방법'을 알려줬다는 내용입니다. "도주를 권유했다"거나 "수사팀의 추적 방법과 휴대전화 사용 방법 등에서 조력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전 회장은 이 자필 문서 속 주장들을 법무부의 감찰 조사에서도 말했다고 합니다. 

먼저 오효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라임 펀드를 기획한 핵심 인물,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은 지난해 11월,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잠적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업체 '리드' 경영진이 800억 원대의 횡령을 하는 데에 가담한 혐의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겁니다.

당시 이 전 부사장이 사라지자, 라임 수사에도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도주 다섯 달 만인 지난 4월, 이 전 부사장은 서울의 한 빌라에서 붙잡혔습니다.

잠적했던 김봉현 전 회장과 함께 체포됐습니다.

이들은 수십 대의 대포폰을 사용하고 택시를 여러 번 갈아타며 이동하는 방법 등으로 수사망을 피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런데 김 전 회장이 JTBC에 보낸 두 번째 자필 문서에는 이런 도피 과정을 검찰 인사들이 도왔다는 주장이 적혀 있습니다.

김 전 회장은 "검찰 관계자들"이라고 표현했고, 이들이 도피를 권유한 것을 넘어, 도왔다는 주장까지 했습니다.

검찰이 어떻게 피의자들을 추적하는지, 휴대전화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등을 알려줬다는 취지입니다.

당시 검찰 관계자들이 "일단 도망가고, 두 번 부인하고, 세 번 부인하라"는 이른바 "일도이부삼빽"이라는 용어도 썼다고도 했습니다.

김 전 회장은 또, 이 관계자들에게 수사 진행 상황도 들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수사 상황이 자신 앞에서 생중계됐다", "생생하게 들었다"고 했습니다.

김 전 회장은 이런 내용들을 법무부의 감찰 조사에서도 이야기했습니다.

앞으로 수사에서 어떻게 확인될지 주목됩니다.

■ "검찰 짜맞추기 수사…난 거의 수사팀 일원이었다" 주장

[앵커]

김봉현 전 회장은 '검찰의 특수수사 방식'도 언급했습니다. "6개월간 거의 매일 불려 다녔다"며, "검찰에 충성했고 자신이 거의 수사팀의 일원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서 신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김봉현 전 회장은 서울남부지검의 수사 과정에서 부당한 일을 많이 겪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조사를 받을 때의 실제 저의 사례"라며, 자신의 수첩에 적힌 여당 의원과 관련된 내용을 예로 들었습니다. 

실제 만난 장소를 적어둔 표기란의 의원 이니셜과 다른 표기란에 적어둔 부분이 차이가 나자, "검사가 5년이 지난 사건인데도 두 표기란이 차이가 있으면 수사 진행이 안 된다면서 두 부분의 차이점을 맞추도록 유도했다"고 했습니다.

"오래전 휴대전화 위치와 카드 사용내역, 차량 출입 기록들로 날짜를 알려주고는, '이날이 맞죠' 하며 퍼즐 조각을 짜 맞추듯 거의 모든 수사가 이뤄졌다"고 썼습니다.

수사가 여당 정치인에 집중됐다는 주장도 재차 했습니다.

"여당 정치인들은 라임 펀드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수차례 얘기했고 5년 넘은 사건인데도 6개월에 걸쳐 진행하고 있다"는 겁니다. 

온 가족이 동원돼 수첩 하나를 찾으려 수차례 검찰청을 오갔다고도 했습니다. 

강기정 전 정무수석에 대한 의혹이 언론에 보도되자, "자신을 면담한 검사가 환하게 웃으며 증언을 아주 잘했다고 칭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야당 정치인 관련 청탁 의혹에 대해서는 면담 과정에서 로비 정황을 자신이 직접 듣고 움직임을 봤다고 밝혔는데도, 자신에게 어떤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재판 증인으로 나가는 데도 수사팀이 개입했다는 취지로도 언급했습니다.

'라임펀드 본부장 관련 재판에는 증인으로 나가는 걸 막지 않더니, 자신의 친구인 전 청와대 행정관 김모 씨의 재판에는 나가지 못하게 종용했다'는 겁니다.

또 '자신이 선임한 전관 변호사들이 얼굴을 잠깐 비추고 수사 방향을 정했다'며 "검사가 조사를 하다가도 전관들이 오면 가서 문까지 열어드릴 정도로 깍듯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반면, 당시 수사팀 관계자는 JTBC에 "원칙대로 수사했고, 짜 맞추기 수사를 한 적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 "1천만원 술접대 검사 3명…옛 대우조선 수사팀" 주장

[앵커]

문건에는 '대우조선해양 수사팀'이라는 단어들도 들어가 있습니다. 지난주 김 전 회장은 검사 3명에게 천만 원어치의 술접대를 했다고 주장했는데, 이 검사들이 이 팀에서 함께 일했던 동료라는 더 구체적인 주장을 새롭게 내놓은 겁니다.

조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두 번째 자필 문서엔 검사 3명에게 1천만 원어치의 술접대를 했다는 주장이 더 자세하게 담겼습니다.

김 전 회장은 이들이 "예전 대우조선해양 수사팀에서 함께 근무했던 동료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을 수사한 건 2016년 출범한 검찰의 '부패범죄특별수사단'입니다. 

총 11명의 검사들로 구성됐는데, 당시 검찰 최정예 멤버들이 모였다며 '미니 중수부'로도 불렸습니다.

김 전 회장이 첫 번째 문건에서 언급한 검찰 출신 A변호사는 2016년 당시 이 수사팀의 주요 직책을 맡고 있었습니다.

김 전 회장은 두 번째 자필 문서에서 "2019년 7월경 A변호사와 함께 이 수사팀 관계자들인 검사 3명에게 술을 접대한 건 확실한 사실"이라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법무부 감찰 조사에서 사진으로 두 명을 특정했다고도 했습니다.

다만 한 명은 사진상으로 100% 확실하지가 않아 특정하지는 않았다고 했습니다.

김 전 회장은 이때 만난 검사 3명 중 1명이 라임 수사팀 책임자로 가 있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김 전 회장은 문서에서 A변호사와의 인연도 자세히 적었습니다.

검사 재직 시절 알게 됐고, 2019년 3월경 수원여객 사건 변호인을 찾다 선임을 하게 됐다고 했습니다.

이후 거의 매일같이 어울렸고, 호텔 회원권과 골프장 회원권 등을 선물하면서 지극하게 모셨다고도 주장했습니다.

그동안 김 전 회장의 주장에 대해 A변호사는 반박해왔습니다.

"김 전 회장과 술자리를 한 건 맞지만 검사가 아닌 검찰 출신 변호사들과 술자리를 한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또 김 전 회장과의 면회에서 "검사들이 궁금해하는 정관계 로비 관련은 사실대로 다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조언을 해준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라임 사건과 관련해 남부지검을 한 번도 찾아간 적이 없다"고도 했습니다.

JTBC는 김 전 회장이 지목한 검사 중 일부에게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입장을 들을 수 없었습니다.

■ '윤석열' 직접 언급…새로운 주장들

[앵커]

법조팀의 이지혜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이 기자, 우선 두 번째 자필 문서를 JTBC에 보내왔는데요. 어떤 과정을 거쳐서 받게 된 겁니까?

[기자]

김봉현 전 회장이 구치소에 수감돼 있습니다.

김 전 회장을 접견한 변호인이 이를 저희에게 전해왔습니다.

전체 맥락을 보면, 검찰 수사의 프레임으로 '라임 사태의 몸통'이 돼 버렸다는 주장입니다.

'언론'에 대한 부분도 있습니다.

'추측성 카더라 보도'를 멈춰 달라는 내용입니다.

[앵커]

문서 속 주장 중에서 "검찰 관계자들이 도피를 도왔다"는 부분, 사실이라면 파장이 클 것 같은데요.

[기자]

김 전 회장은 법무부 감찰 조사에서 이런 내용을 진술했습니다.

앞서 첫 번째 자필 문서에선 검사들에게 술접대를 했다는 주장을 했고, 수사관들에겐 '추석 떡값' 등을 줬다며 액수까지 기록했습니다.

두 의혹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비롯해 검찰이 앞으로 수사를 해야 할 내용이 많습니다.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도 언급했다면서요?

[기자]

자신이 선임했던 A변호사가 윤석열 총장과 각별한 관계였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영향력을 과시했다고 했습니다.

윤 총장의 측근인 수원지검장 출신의 모 검사장도 언급했습니다.

자신이 '수원여객 사건'으로 당시 수원지검장 측에게 로비를 했고, "실제로 영장이 한동안 발부되지 않았다"는 주장입니다.

반면, 당시 수원지검장은 "영장 청구에 발부까지 이뤄져서 문제가 없다"며 반박했고 "김봉현 측 변호인도 알지 못하고 누구로부터 김봉현 얘기를 들은 바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검사와 전관 변호사 간의 유착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김 전 회장은 "검찰 출신 변호사가 오면, 검사들이 문까지 열어드릴 정도로 깍듯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다른 주장도 있습니까?

[기자]

강기정 전 정무수석과 야당 정치인에게 '직접 로비한 건 없다'는 부분입니다.

"강 전 정무수석과 전달자로 지목된 이강세 씨가 직접 만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둘 사이에 금품이 오간 것은 본 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다른 여당 의원들과 2016년에 만난 것도 사실이지만, 라임 건으로 만난 것은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다만, 양복 제공 등을 했는지에 대해선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야당 유력 정치인'으로 지목한 인물에 대해선 "라임 펀드 관계사인 모 시행사 김모 회장이 2억을 지급했다"고 했습니다.

특히 실제 로비가 이뤄진 걸 직접 들었고 움직임을 봤다고 적었습니다.

하지만 검사가 수사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앵커]

물론 아직까지는 김 전 회장의 주장이고 검찰 수사에서 확인되어야 할 문제입니다. 법조팀도 계속 검증, 또 취재해 나가죠?

[기자]

그렇습니다. 문건에 언급된 당사자들을 계속 접촉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나오는 반박이나 해명도 전해드릴 계획입니다.

문서에 나오는 의혹들은 계속 취재 중입니다.

일부 확인된 내용이 있는데, 내일 보도하겠습니다.

김 전 회장이 보내온 '자필 문서' 전체는 이 방송을 마치고 나가면 JTBC 홈페이지에 올리겠습니다.
 

[앵커]

또 이 자필 문서와 비교해서 실제로 검찰 수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도 계속 취재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자필 문서는 14장 전부를 올리는 겁니까?

[기자]

맞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법조팀의 이지혜 기자였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정수임·김윤나)

관련기사

추미애 "대검이 국민 기망…윤석열, 사과부터 했어야" '라임 수사' 남부지검 안에 '비리 전담팀'…수사 향방은? 탄원서 8개월 만에…'라임 등록취소 검토' 뒷북 금감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