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인영 "남북관계 도움 된다면 100번이라도"…대북특사 의지

입력 2020-07-23 20:15 수정 2020-07-23 2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부터는 오늘(23일) 국회에서 열린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에서 어떤 말들이 나왔는지 전해 드리겠습니다. 이 후보자는 꽉 막힌 남북 관계를 풀기 위해서 특사로 평양에 가겠다고 했습니다.

먼저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이인영 후보자는 '북·미의 시간'을 '남북의 시간'으로 돌려놓겠다며 주도적이고 대담한 변화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직접 특사가 돼 북한을 방문할 뜻도 밝혔습니다.

[이인영/통일부 장관 후보자 : 제가 특사가 되어서 평양을 방문하는 것이 경색된 남북관계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면 저는 100번이라도 주저하지 않겠습니다.]

과거 정동영 통일부 장관처럼 경색된 남북관계를 주도적으로 풀겠다는 겁니다.

2018년 3월 특사단이 방북했을 때도 통일부에선 차관만 갔습니다.

앞서 이 후보자는 백두산 물이나 대동강 맥주를 우리 쌀이나 약품과 맞바꾸는 물물교환 구상도 제시했습니다.

이 후보자는 한·미 연합훈련 축소로 남북관계 개선의 동력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는 뜻도 내비쳤습니다.

[이인영/통일부 장관 후보자 : 규모를 축소한다거나 이런 유연성을 발휘하면 또 그 유연성의 정도로 맞춰서 북은 반응할 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핵실험이나 중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같은 북한의 군사 행동도 남북과 북·미관계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11월 미국 대선 때까지는 남북관계가 교착될 가능성이 많다며 100을 얻지 못하더라도 70~80을 얻을 수 있다면 북한과 미국에 관계개선을 하도록 적극 중재하겠다는 의지도 나타냈습니다.

관련기사

'주체사상' 꺼낸 태영호…이인영 "민주주의 이해도 떨어져" "사상전향 언제 했나" 태영호 질문에 이인영 대답은? 이인영 후보자 "남북관계 복원이 출발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