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반 마스크도 괜찮을까? '침방울 차단 성능' 시험해보니

입력 2020-06-24 22:05

24종 모두 '통과'…일반 마스크도 침방울 차단 능력 있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4종 모두 '통과'…일반 마스크도 침방울 차단 능력 있어


[앵커]

침방울을 차단하는 얇은 '비말 차단용 마스크' 오늘(24일) 처음으로 마트에도 나왔는데 역시나 순식간에 품절됐습니다. 날씨는 덥고 구하긴 어렵고 그래서 그냥 식약처 인증 없는 얇은 일반 마스크를 쓰긴 하지만 한편으론 불안한 마음도 드시죠. JTBC가 일반 마스크 24종류를 시험해봤습니다. 결과는 직접 보시죠.

이희령 기자입니다.

[기자]

새로 나온 '비말차단용 마스크' 품절, 또 품절

오늘 대형마트 '첫 판매' 오전부터 번호표 나눠주고…

[김용기/서울 녹번동 : (판매 사이트에) 아무리 들어가도 못 사겠더라고요. 아침 아홉시부터 왔어요.]

한 사람 앞에 한 상자까지 매장 한 곳당 100상자만

못 구한 소비자들 '항의'

[아침에 다 줬대 번호표를. 이건 말도 안돼]

결국 얇은 일반 마스크를 삽니다.

[민보연/서울 창천동 : 이것도 불안하긴 한데 다른 대안이 없어요. 이게 비말만 차단되면 된다고 들었는데, 차단되는지 안 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일반 마스크는 공산품이라서 식약처 검사 대상조차 아닙니다.

JTBC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 마스크 24종류의 침방울 차단 성능을 직접 시험해봤습니다.

제 앞에 놓인 마스크들은 이렇게 모양은 의약외품 마스크와 비슷하지만, 사실 식약처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 마스크입니다.

이런 마스크들도 침방울 차단 능력이 있는지, 식약처 기준에 따라 직접 시험해보겠습니다.

물이 든 비커를 마스크 안쪽에 뒤집어 올려놓고 30분을 둬도 괜찮은지 보는 간단한 실험이지만 식약처 지침대로입니다.

실험이 끝났는데요.

마스크 상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비커 아래 깔려있던 종이를 보면 물방울이 하나도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마스크 겉면도 만져보면 보송보송하고, 마스크 안쪽에도 물방울만 조금 맺힌 정도입니다.

몇 차례 실험했지만 24종류 모두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일반 마스크도 액체저항성 시험을 통과할 정도의 침방울 차단 성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상그래픽 : 한영주 / 인턴기자 : 이두리)

관련기사

'확' 풀리는 공적마스크…18일부터 1인당 10장까지 구매 온라인 KF94 마스크값 '뚝'…약국보다 싼 1300원대 품절 대란 '침방울 차단 마스크', 3배 웃돈 '되팔기'도…정부 "되팔기 단속 대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