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볼턴이 북·미 관계 망쳐"…회고록 작심 비판

입력 2020-06-19 20:57 수정 2020-06-19 21: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관계를 망친 건 볼턴"이라며 원색적인 비난을 내놨습니다. 어제(18일) 뉴스룸에서 보도해드린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에 대해 "완전 소설"이라고 주장하며 반격한 건데요.

이영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을 작정하고 비난했습니다.

볼턴 전 보좌관이 쓴 "대부분은 트럼프 자신이 말한 적 없는 것"들이라며 "완전히 소설"이라고 몰아세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비핵화엔 관심도 없고 북미 정상회담을 홍보행사 정도로 생각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역공을 폈습니다.

"볼턴이 리비아 모델을 말했을 때 모든 게 망했다"며 "나와 잘 지내고 있던 김정은 위원장이 미사일처럼 화를 냈다"고 말했습니다.

'선 핵 포기, 후 보상'을 골자로 한 리비아식 비핵화를 제시한 볼턴 전 보좌관이 북미 관계를 망가뜨린 장본인이란 겁니다.

자신이 볼턴 전 보좌관에게 "도대체 무슨 생각이었느냐"고 따졌고, 볼턴 전 보좌관이 "사과했다"며 "그때 해임했어야 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오는 23일 출간 예정인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 '그것이 일어난 방'에 담긴 내용에 대해선 미국 주요 언론들도 싸늘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대통령을 보좌할 당시엔 침묵하다가 이제 와서 비판하는 게 기회주의자의 면모와 다를 바 없다는 지적입니다.

영국 BBC방송 한국 특파원인 로라 비커는 "볼턴 전 보좌관의 책에 담긴 선정적 주장 때문에 많은 한국인들이 느끼는 참담함이 간과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트럼프, 북한 비핵화 관심도 없었다" 볼턴의 직격탄 "트럼프, 김정은에 낚여" vs "볼턴 탓 북미관계 후퇴" 난타전 "트럼프가 시진핑에 재선 도와달라 요청했다"… 볼턴 전 보좌관, 회고록서 폭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