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추가 등교 앞두고 학교 방역도우미 '구인난'…"지원자 없어"

입력 2020-06-01 08:36 수정 2020-06-01 13: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170만 명이 넘는 학생들이 모레(3일)추가로 학교에 갑니다. 교육 당국이 교내 코로나 방역을 도와줄 3만 명을 배치하겠다고 했는데 적지 않은 학교가 사람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공고를 내도 지원하는 사람이 없다는데 결국 도와주는 사람 없이 수업을 시작한 학교도 있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 지역 학교들은 교내 코로나 방역을 안내할 인력을 뽑고 있습니다.

코로나 방역 및 안전 생활 도우미입니다.

아이들이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하도록 조언하고, 교실 소독 업무 등도 도와줄 일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시교육청 지원으로 많게는 9명까지 뽑을 수 있지만, 지원자가 많지 않습니다.

일주일에 15시간 이하만 일하는 단기 노동자고, 급여도 시간당 1만 원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일부 학교들은 방역 도우미를 구하지 못한 채 수업을 일단 시작했습니다.

지역마다 시급 차이는 있지만 다른 지역 학교들도 구인난을 겪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방과후 학교 강사나 퇴직 교사들에게 도우미 활동을 부탁하는 학교들도 많습니다.

일각에선 단순한 안내 도우미만이 아니라, 방역 관련 지식이 있는 전문 인력도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전경원/전교조 참교육연구소장 : 질서 유지 담당하는 보조 역할도 필요하지만 '이런 식으로 하면 안 된다, 이런 식으로 해야 한다, 이 학생은 선별진료소로 가야 한다' 이런 걸 판단할 전문가가 필요한 거지.]

유은혜 사회부총리는 방역을 위한 교육지원인력 3만 명을 배치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교육 현장 곳곳은 혼란스러운 모습입니다.

관련기사

초등생·교사 잇단 확진…전국 400여 개교 '등교 연기' '등교 여부' 교장이 결정…중학교 1학기 중간고사 생략 유치원생 확진에 서울 강서구 일부 학교 '등교 연기' "240만명 통제 어떻게 하나"…'등교 반대' 목소리 확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