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숨진 당일, 작업일지엔 서명…담당자 "관행적 서명" 실토

입력 2020-05-28 21:21 수정 2020-05-28 22: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터에서 숨지는 노동자들에 대한 집중보도, 저희는 오늘(28일)도 이어갑니다. 이번엔 현대중공업에서 일하다 숨진 또 다른 노동자 김민수 씨입니다. 김씨가 숨진 날의 작업 일지에는 작업을 잘 마쳤다고 고인이 직접 서명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조작됐다는 지적에 담당 팀장은 관행이라고 털어놨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엉금엉금 기어야 겨우 지나갈 수 있는 좁은 통로.

현대중공업이 정비 중인 잠수함 내부입니다.

지난달 16일 여기서 일하던 45살 김민수 씨가 갑작스레 닫힌 철문에 끼였습니다.

열흘 동안 사경을 헤매다 숨졌습니다.

그런데 사고 당일 작업 일지엔 김씨가 작업을 잘 마쳤다고 직접 서명한 것으로 돼 있습니다.

앞뒤가 맞지 않는 상황에 담당 팀장이 사실을 털어놓습니다.

[현대중공업 담당 팀장 : (작업 전, 작업 후 서명을 미리 해 놓으셨다?) 임의로 서명을 해 놓은 겁니다. (누가 한 겁니까?) 팀장(본인)이 한 겁니다.]

이 같은 조작이 관행이라고도 했습니다.

[현대중공업 담당 팀장 : 전에도 서명이 다 안 됐거든요. 작업의무를 가르쳤다 보고 임의적으로 서명을 하는 거지.]

노조 측은 사측이 받지도 않은 안전교육을 받은 것처럼 꾸몄다고 주장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취재진이 입수한 사측 내부보고서입니다.

김씨가 무전기 없이 작업하던 중 동료가 유압식 문을 닫았고, 표준작업지도서가 없었다고 돼 있습니다.

안전을 지켜줄 작업 지침도 없었던 겁니다.

현대중공업 측은 서류를 조작한 팀장을 정직시키고 안전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화면제공 : 현대중공업 노조)

관련기사

노동부 특별감독 직전…현장서 노동자들 숨긴 현대중 "밀폐공간 작업 관리 미흡" 노동부 지적 하루 뒤 또 참변 [인터뷰] 현대중 노조 "감독관, 조작환경 모를 리 없어…'노동자 죽음' 심각성 인식 떨어져" 문 대통령 "안전한 일터 만들 것…노동자는 사회 주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