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럽 5개국서 입국 땐 '진단 앱'…연락 끊기면 추적

입력 2020-03-14 19:54 수정 2020-03-14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래서 우리나라도 유럽 다섯 개 나라에서 들어오는 경우엔 더 철저하게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몇 시간 뒤면 시작되는데요.

정책팀 박유미 기자와 함께 어떤 조치를 하는 건지, 효과는 얼마나 있을지 짚어보겠습니다. 유럽 어느 나라에서 들어올 때 해당이 되는 건가요?

[기자]

프랑스와 독일, 스페인, 영국, 네덜란드 등 이렇게 다섯 개 나라가 '특별입국절차' 적용 대상입니다.

모두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나라입니다.

이 나라에서 출발을 했다면, 우리나라로 바로 들어오지 않고 최근 14일 내에 두바이 등 다른 지역을 경유해서 들어오더라도 관리 대상입니다.

[앵커]

그런데 어제(13일)도 보면, 들어올 때는 잠복기가 있으니까 아무런 증상이 없어서 그대로 통과를 했는데, 며칠 뒤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잖아요?

[기자]

맞습니다. 일단 들어올 때 건강상태질문서와 신고서를 써야 하는데요.

이때 본인 전화번호가 맞는지도 현장에서 전화를 걸어서 바로 확인합니다.

예전에 중국 우한에서 온 사람들을 전수조사했을 때 신고서에 적은 번호로 연락이 안 되는 경우가 꽤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 스마트폰에 자가진단 앱을 설치하고 14일 동안 기침을 하는지, 열은 없는지 등 본인 상태를 매일 입력해야 합니다.

[앵커]

들어올 때뿐 아니라 들어온 뒤에 며칠 동안 또 관리를 한다, 이런 것이군요. 그런데 앱을 깔고 나서 입력을 제대로 안 할 수도 있잖아요.

[기자]

일단 매일 아침 입력하라고 스마트폰 알람이 울리고요.

두 번 이상 입력 안 하면 전화를 합니다.

계속 연락이 안 되면 경찰이 위치 추적에 나섭니다.

하지만 기존 사용자들을 보면 대체로 잘 입력한다고 합니다.

[앵커]

지금 얘기한 대로 중국이나 일본, 이탈리아 등에서 들어온 경우는 이미 이 자가진단 앱을 쓰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현재까지 자가진단 앱을 쓴 사람들의 86%가 응답을 했습니다.

연락이 안 된 경우도 대부분 통신 장애였다고 합니다.

본인들도 감염이 걱정되는 상황인 만큼 비교적 협조를 잘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1000명 넘게 열이나 기침 등 증상을 보고했는데, 양성이 나온 경우는 없었습니다.

[앵커]

우리 국민들도 해외에 나갈 땐 건강상태 확인서가 필요한 경우가 늘고 있죠. 

[기자]

우리 국민들을 입국 제한하는 나라가 130개국이 넘는데요. 

코로나19 검사 결과나 증상이 있는지 등의 건강상태확인서를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지금은 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에서 발급을 하고 있고, 3곳을 추가로 지정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더 늘린다고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우리 기업들이 건강상태확인서를 내고 예외적 입국 허용을 받을 수 있도록 외교 채널을 통해 추진하라"는 지시를 했는데요.
  
어제 베트남 정부가 국가 공인 건강확인서 발급 등을 전제로 삼성디스플레이 엔지니어 180여 명에게 입국을 허용했습니다.

관련기사

WHO "유럽이 팬데믹 진원지"…연일 '이탈리아 쇼크' 이탈리아, 하루에만 사망자 200명 넘어…누적 1266명 각국 비상사태, 국경봉쇄…사라지는 '하나의 유럽' 트럼프, 유럽발 입국금지…"한국 상황 개선, 여행제한 재평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