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태극기 여러분 힘 합쳐라"…코로나 속 '총선 메시지'

입력 2020-03-04 20:16 수정 2020-03-04 22:10

탄핵 3년, 침묵 깬 박근혜…사실상 '옥중 정치'
보수통합 강조…새보수당 합당엔 "불가피한 선택"
편지 마지막엔 "자신도 함께하겠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탄핵 3년, 침묵 깬 박근혜…사실상 '옥중 정치'
보수통합 강조…새보수당 합당엔 "불가피한 선택"
편지 마지막엔 "자신도 함께하겠다"


[앵커]

오늘(4일) 유영하 변호사가 지장까지 찍힌 박근혜 전 대통령의 친필 편지를 들고 국회에 왔습니다.

[유영하/변호사 : 태극기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주실 것을 호소드립니다. 저도 하나가 된 여러분들과 함께하겠습니다.]

탄핵된 지 3년 만에 침묵을 깬 겁니다. 총선을 한 달여 앞두고 사실상 '옥중 정치'를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렇게 코로나19라는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 갑자기 나온 박 전 대통령의 편지는 여러 논란을 낳고 있습니다.

먼저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 편지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유영하/변호사 : 국민 여러분, 박근혜입니다.]

그러면서 메시지를 낸 이유가 42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유영하/변호사 : 기존의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 들었던 여러분 모두가 하나로 힘을 합쳐주실 것을 호소드립니다.]

거대 야당은 미래통합당을 의미합니다.

현재 보수 세력은 미래통합당 외에도 자유공화당, 친박신당 등으로 쪼개져 있습니다.

앞서 "탄핵의 강을 건너라"는 조건을 앞세워 자유한국당과 통합한 유승민 의원 등 새보수당 출신들에게 손을 내미는 듯한 발언도 했습니다.

[유영하/변호사 : 보수의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반드시 보수통합을 이뤄 여당에 맞서 선거를 치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유영하/변호사 : 서로 분열하지 말고 역사와 국민 앞에서 하나 된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박 전 대통령의 옥중편지는 마지막으로, "자신도 함께하겠다"는 말로 끝이 납니다.

또 이름 옆에 손 지장을 찍어, 본인의 메시지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VOD#박근혜 #옥중 편지

탄핵 3년, 침묵 깬 박근혜…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갑자기 나온 편지는 여러 논란을 낳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무죄 주장한 최순실…검찰 "박근혜에 버금" 징역 25년 구형 우리공화당, '박근혜 석방' 바라고 정세균 찬성했는데… '박근혜 생가터' 표지판, 3년 만에 재설치…무슨 일이? 이만희의 '박근혜 시계'…통합당 "허위사실로 선거 영향"
광고

JTBC 핫클릭